본문 바로가기

등산·마라톤/등산 여행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성곽순례(1)


따사한 봄내음 풍기는 주말!

수원화성 성곽순례..



조선시대의 백미 건축의 꽃이라고 칭하는 조선후기 정조대왕이 세운 계획도시..수원화성 성곽순례..

경기도청 뒷편 팔달산 정상 스넥~바를 지나 팔달문을 관망하고 서남암문,서남각루 화양루에서 기념촬영을 마치고 

팔달산 정상.서장대(화성장대)에서 수원시를 조망하고 화서문,서북공심돈 장안문(북문) 화홍문,방화수류정, 동장대(연무대)

동북노대,창룡문 동일포루,봉화대(봉돈),동이포루, 동남각루,지동 순대타운 점심까지,1,2부로 나누어 올려 드립니다.



조선 성곽 건축의 꽃, 수원화성은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장헌세자에 대한 효심으로 부친의

원침을 수원 화산으로 옮긴 후 1796년 9월 완공된 성입니다.

로뎀등산선교회 회원 21명과 방문하신 이웃님들 합세하여 함께 수원화성 성곽길을 탐방해 보실까요.



경기도청 정문을 끼고 팔달산 정상을 향하여..약 15분정도 올라오니..수원화성관광안내소에 도착..

봄을 알리는 전령.. 산뜻한 노랑 산수유꽃이 방긋 미소지며 우리 로뎀등산팀을 환영하듯 반깁니다.



섬기는교회 로뎀등산선교회 회원 21명과 수원화성 성곽순례..

수원화성은 사적 제3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으며 소장 문화재로 팔달문(보물 제402호), 화서문(보물 제403호), 장안문,

서북공심돈(보물 제1710호), 방화수류정(보물 제1709호) 등..수원화성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수원화성 성관길..서남암문으로 들어서고 있는 회원들..

방문하신 울 이웃님들도 여기서부터 팔달산 정상으로 올라 보시면서..

주중,중간의 무료함도 달래시며..싱그로운 봄바람 맞으며..즐겁게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남포루에서 바라본..팔달문(남문)을망도 하고..

수원에 몇십년 살면서 이렇게 세계문화유산 성곽을 끼고 처움 본다며 ..이동성.ㅎㅎ



남포루,서남이치..서남암문에서

팔달문을 조망하고 기념으로 남기시는 윤정혜 권사님!~



서남암문으로 들어서면서..

수원화성 성괄순례..즐거움을 간직하고 있는 회계님과 회원들..


암문은 깊숙하고 후미진 곳에 만들어 적에게 들키지 않고 군사물자를 성안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만든 군사시설로 유사시에는 문을 닫고 주변에 쌓아 둔 돌과 흙으로 암문을 메워 페쇠토록 하였다.



수원화성 성곽순례 서남각루(화양루)에서 1차 기념촬영..



서남각루에서 기념촬영을 마치고 나서는 회원들..

암문으로 군사물자를 공급하기 위한 성곽사이 길..서남각루..서남일치..서남이치로 가는 성곽 도로 입니다.


수원화성 축성당시 정조대왕은 홍문관에서 근무하던 실학자 다산 정약용(丁若鏞)에게 수원화성 축조 일을 맡깁니다.

유형거와 거중기라는 새로운 형태의 수레를 개발하여..

성곽 축조때 큰 도움이 되었으며 공기가 10년 걸릴 것을 2년 반 만에 공사를 마치는 기적을 이루어 냈다는군요.



수원화성의 중심.. 팔달산 정상 서장대(화성장대)에 오릅니다.

중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였었는데 싸드배치 문제로 외국인 관광객수가 현저하게 줄어있더군요

한가한 오전시간..관광에 나선 사람들도 적고 한산 하기만 하지요.심술굿은 황사 미세먼지로 히뿌연 나쁜날씨..



팔달산 정상 사방 100리를  관망해 보는 포토죤 서장대에서 산마조아 말아톤,촬영중. 20명 전원 기념으로 남기며..

산수유 개나리 진달래 영산홍이 개화를 시작하는 수원화성 성곽순례에서 시가지 주변..풍경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청 정문옅 성곽길로 약.30분 정도..팔달산 정상에 오르면 서암문과 효원의종각 을 지나서면서..

서장대의 위용이 있는..팔달산 정상에 도착을 합니다.잠시 쉼호롭도 하면서 기념촬영을 마치고..



팔달산 정상! 수원화성 성곽순례 성주변 풍경도 즐겁게 감상 하면서..

중부내륙지방에도 이제 봄 날은 서서히 우리곁으로 다가 오고 있네요.

진달래 개나리 산수유꽃 영분홍 노랑 고운 빛갈..차분한 마음으로 봄을 기다려 봅니다.



저멀리 히미게 보이는 수원시가지 화성행궁 신풍로 마당과..

수원화성 행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헬륨기구가  하늘높이 두둥실 떠 있지요..↓





수원시가지가 아름답게 펼쳐져 있는 풍경입니다.

화성행궁 광장도 보이지요.노송들 사이 화성장대,서장대가 수원시가를 굽어보며 서 있으며

이 장대는 화성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서장대라고 합니다.



팔달산 정상에서 수원시를 조망하고 성곽길따라 화서문, 서북공심동으로 하산길..

수원화성은 중국, 일본 등지에서 찾아볼 수 없는 평산성의 형태로 군사적 방어기능과 상업적 기능을 함께 보유하고 있으며

시설의 기능이 가장 과학적이고 합리적 실용적인 구조로 되어 있는 동양최고 아름다운 성곽의 백미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반대편 화서문에서 서장대로 올라가는 성곽..

수원화성,서장대로 가는,이정표가 울창한 소나무숲에서..





서북각루에 올라 봅니다.

군사적 요새지에 건물을 세워 주변을 감시 하기도 하고 때로는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곳..

주변 경관의 뛰어난 조화로 조선 후기 아름다운 건축미를 대표 합니다. 서북각루에 신 벗고 올라

주변 경관을 살펴 보니 마음이 화통하고..봄내음과 시원함을 대번에 느낄 수 있던데요.ㅎ~







서북각루 마루에서 바라본..화서문과 서북공심돈이 보이지요 성곽길따라 내려 갑니다.

수원화성 방문 여행객이 아름다운 성곽 방문하신 이웃님들 역사도 익히시고 즐거우셨나요? 



수원화성의 백미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화서공원을 감상 하시면서..

기분좋고 활기찬 한주간 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제2부에서는 화서문..서북공심돈 주변 풍경과 진달래가 피어나기 시작하는 향기있는 팔달산 주변과

어울어진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성곽의 백미 ..장안문,방화수류정..동장대 창룡문,헬륨기구탑승장,

동일포루, 봉돈, 동이포루..지동순대타운 까지 기대하시고 3월 마지막 한주간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