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마라톤/등산 여행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성곽순례(2)

정조대왕의 꿈

로뎀등산선교회 수원화성 성곽순례(2)



조선시대 성곽의 아름다움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은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장헌세자에 대한 효심으로 부친의

원침을 수원 화산으로 옮긴 후 1796년 9월 완공된 수원화성 성 입니다.

로뎀등산선교회 회원 21명과 방문하신 이웃님들과 함께 수원화성 성곽순례(2) 성곽길 언제 보아도 차분한 마음이 들지요.



화서문과 함께 우뚝선 서북공심돈 입니다.

보물 제1701호. 돈(墩)이란 성역의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시하는 높은 망루를 뜻하며,

공심돈은 돈의 가운데가 비어있는 구조입니다. 내부는 층을 나누어 사다리를 통해 오르내릴 수 있으며

위 아래에 많은 구멍을 뚫어서 바깥의 동정을 살피며 화살이나 화포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형태 입니다.



수원화성 화서문(華西門) 입니다. 주변  초가주막은 철거되고..조선시대 초가집으로 잘 가꾸어 놓았더군요,

화성의 서문으로 보물 제403호로 지정 되었습니다.석축으로 된 무지개 문 위에 단층 문루가 세워져 있으며

팔달문의 옹성과는 달리 문 앞에는 한쪽이 터진 옹성이 있습니다.



수원시의 마크는..

수원화성의 문을 간결하게 형상화한 것인데 바로 화서문을 모델로 한 것 이라고 하네요.



장안문(북문)으로 가기전.북서포루.성곽길..

 


장안문(長安門) 북문 이라고도 하지요.

1950년 6·25동란 때 폭격으로 누각이 소실되었다가 1978년 문루는 원래 모습으로 복원되었습니다.

조선 전기에 세워진 서울남대문에 필적할 만한 당당한 외관을 갖추었으며..

남대문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방어시설을 갖춘 진일보한 성문건축입니다.



수원화성의 북문이자 정문입니다.

장안이라는 말은 수도라는 뜻으로 또 다른 서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장안문이 정문이라는 것은 왕이 수도인 한양에서 수원으로 들어오는 문으로 쓰였기 때문이지요.

서울의 숭례문 보다 크기가 큰 것이 특징입니다.적을 무찌르던 포 1기가 북서적대에 안장 되어 있습니다.



장안문에서 바라본 성곽의 아름다운 풍경과 팔달산 정상의 서장대가 조망됩니다.



장안문을 나와서 성안으로 난 성곽길을 따라 살펴보며 화문,방화수류정으로 향하여 걸어 봅니다.

성곽을 쌓은 돌이 정교하기까지 합니다.돌 하나하나를 정성껏 쌓았음을 대번에 느낄 수 있지요.



조선후기 건축미를 자랑하는 수원화성..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화홍문과 동북각루 방화수류정의 아름다운 모습..창룡문에서 올라온..헬륨기구..풀라잉수원이 두둥실 떳네요.



수원화성 성곽길..북수문(화홍문),방화수류정..

지난번 수원화성 성곽순례 1부 화서문 서북공심돈까지 포스팅 하고..행궁건축 성곽의 꽃..

방화수류정 주변 안 밖..아름다운 경관을 올려드린 사진 설명을 참고하시면서..다시보기 합니다.



화홍문(華虹門)..


수원화성의 북문인 장안문과 동문인 창룡문 사이에 있습니다.

광교산에서 발원한 수원천이 화홍문을 거쳐 수원 구시가지로 흐르는데, 성의 배수로 역할을 해온 문이지요..

수원화성 구조와 한양도성의 구조를 비교했을 때 마치 청계천의 이간수문과 흡사한 역할을 합니다.

수원 8경 중의 한 곳으로 꼽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수문과 누곽을 비추는 야간조명이 설치돼 있는데...

화홍문의 이름답게 무지갯빛으로 물들어서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아주 유명하기도 합니다.^^*



동북각루..방화수류정은 보물 제1709호로 지정 되어 있습니다.

방화수류정은 1794년 정조18년, 10월19일 완공 되었으며 주변을 감사하는 시설로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정자의 기능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방화수류정..북암문 사이 상단에서 기념인증으로 남기는 회원들..

로뎀등산선교회 좌우측..박현태 회장님과 조금순 회계님..가운데..강희설 임호영,장로님!~



방화수류정과 동장대 중앙지점..성벽 중간에 보이는 건물이 동북포루 입니다.

수원화성 축성시 벽돌을 사용하여 만든 5개의 3층 포루가 있습니다.

대포를 발사하기 위해서 구멍을 뚫은 돌로 건축 되었으며..이를 혈석(穴石)이라 합니다.



수원화성 성곽의 둘레는 약 5.7km에 달하며..팔달산 정상,서장대에서 츨발하여..

봉돈,지동시장 순대타운까지 즐기며 걷는 시간은 약1시간30분 정도면 충분 하지요.



성벽 사이로 ㄷ자 형태로 움뿍 들어가 있지요..

바로 동암문 입니다. 암문이라 함은~깊숙하고 후미진 곳에 만들어 적에게 들키지 않고..

군수물자를 성안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만든 군사시설 입니다.


성곽의 꽃 수원화성 성곽의 축조 상황을 기록해 놓은 [화성성역의궤] 의거..

1975년부터 완벽하게 보수,복원하여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성곽 안쪽에서 바라본..동장대(연무대) 입구와 창룡문(동문)이 보입니다.

정조대왕 시대 군사들이 무예를 연마하고 훈련하던 장소 입니다.



연무대.관광안내소앞..화성어차 입니다.

새로 단장한 화성어차가 관광객들을 즐겁게 여행 할 수 있도록..청룡열차와 병행 운행하고 있네요.

또한 수원시 연무대 주변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플라잉 수원. 헬륨기구 인기는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답니다.

화성어차 탑승료 →성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

헬륨기구 풀라잉기구 탑승료 → 일반 18,000원 청소년17,000원, ※수원시민..성인,청소년,어린이,모두 12,000원..



동장대 옅 성곽길 따라..동북공심돈..동북노대를 향하여..오릅니다.


이곳..동장대(연무대)..수원화성 안내소,매표소 앞에서..

화성열차,또는 화성어차를 타고 팔달산까지 수원화성을 투어 할 수 있습니다.



동북공심돈(東北空心墩)입니다.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 창룡문 인근에 있는 동북공심돈

성곽 주위와 비상시에 적의 동향을 살피기 위한 망루로, 화성에서 처음 등장 했다는군요.



서북공심돈을 지나면서..동북노대에 도착을 합니다.


동북노대는 소라처럼 생겼다고 하여 일명 '소라각'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동북노대는 화성에 설치된 2곳의 노대 중의 하나로 동장대를 엄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동북노대(東北弩臺) 서노대와 함께 화성이 동서 양 진영을 지키고 있는 동북노대..

동북공심돈으로부터 동쪽으로 약 60보정도 걸어오면 그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동북노대에서 바라본..동장대와..국궁체험장이 보이지요..



동북노대에서 나와 광활하게 펼쳐진 동장대와 국궁체험장 풍경이 시원스레 펼쳐집니다.



수원화성행궁..국궁체험장..연무대..

동장대 풍경을 조금 땡겨서 촬영해 봅니다.ㅎㅎ~



창룡문 옆 풀라잉수원 헬륨기구 탑승장 입구에 도착합니다.

바람이 조금 세차게 불어오는지 잠시 쉬는 시간 같습니다.

수원화성 헬륨기구..

헬륨 기구를 타고 80m 높이까지 하늘로 올라가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ㅎㅎ오늘 최연소 참가지 소희양..향년? 만4세..ㅎㅎ

오늘 즐거운 시간 되셨나요?. 참가해 주셔서 넘 고마워요.ㅋㅋ~



봉돈..봉화대에서

오늘 참석 성곽순례를 마치며..성곽순례 마지막 기념인증으로 남깁니다.

수고 하셨습니다..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로뎀등산선교회 회원님들..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



수원화성 성곽순례 전코스 마지막 동남각루에서 쉼호홉도 하면서 마무리할 시간입니다.

참석하여주시고..수원 화성시에서 살면서..늘 엣 조상님들의 지혜를 바라보는 성곽길을 걸으며..

보람된 수원화성 성곽순례에 참여하신 오늘의 주인공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등산팀을 위해서 기도와 함께 참여 해 주시고..이웃 성도님들께 계도하고..

동참해 주실것을 홍보 해 주시는 3인 진실하신 예수 믿음의 선도의 주자역활을 하시는..

좌측으로부터 신정자,윤정혜.유명림 권사님.. 고맙습니다.^^*



여기까정 함께 해 주신 이웃님들 감사합니다.

수원화성 성곽순례..1~2부에 걸쳐 지난주말에 시행하고 등산여행 하였던 전 과정을 마칩니다.

함께 해주신 사랑하는 블로그 이웃 여러분..넘 고맙습니다. ^^~



수원 영동시장과 지동시장의 경계 지점에서..


수원화성 방문시 필히 산마조아 말아톤 에게 연락해 주시면..(010-4261-0082)

수원화성 전 과정을 충실하게 해설 설명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어. 지동시장 순대타운으로.초빙..맛있는 음식도 제공 할것을 말씀드립니다.



수원화성 성곽순례를 마치고 한시간 반동안 걷고 관람하다보면 배가고파오기도 합니다.

그럴때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하나 바로 성곽길 마지막 길목 지동순대타운 순대국밥과 순대철판볶음밥..인데요..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와서 찾을 정도로 지금은 수원화성과 더불어 엄청스럽게 유명한 순대타운이 되었습니다



수원시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으로 100년 동안 이어온 지동시장은 20여개의 점포기 밀집되어 있으면서 순대와 떡 정육 식품이

밀집 되어 있는 재래시장 입니다. 인근에 9개의  유명한 시장이 한곳에 모여 있어 전통시장 구경하는 재미에 푹 빠지기도 하는데요.

수원화성을 여행 방문하신다면 꼭 이곳을 찾아 즐겁고,,행복한 시간으로 보람된 여행을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수원 지동순대타운 바로 점심시간 앉을 자리가 없을정도로 손님들로 가득 합니다.

미리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점심도 먹지 못하고 되돌아 올뻔 했지요.ㅎㅎ



3월들어 마지막 수요일 봄은 우리곁으로 찾아들었건만..

미세먼지 황사로 인해서..봄의전령..산수유..목련둥..개화시기가 늦은듯 합니다.



제1~2부에걸쳐 포스팅한 수원화성 성곽순례 팔달산 서장대 화서문 서북공심돈 주변 풍경과 

진달래가 피어나기 시작하는 향기있는 팔달산 주변과 어울어진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성곽의 백미 ..


제2부~~장안문,화홍문 방화수류정..동장대 창룡문,헬륨기구탑승장, 동일포루, 봉돈, 동이포루..지동순대타운 까지

촬영한 영상사진 포스팅 모두 마치면서..수원화성을 늘상 마주하면서  이곳을 방문할때마다 새롭게 느껴집니다.


3월의 마지막 주간 수요일 마무리 잘 하시기 바라며..언제나 행복 가득한 일상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