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전남관광홍보

목포여행 자연사박물관 둘러보기

목포여행 자연사박물관 탐방!


생명의 땅 전라남도 목포시에 자리한 자연사박물관 특히 자라나는 어린이와 같이 탐방하며 학습 할 수 있는

자연학습관으로 인기리에 개관되어 있는 목포 자연사박물관은 골격만 남은 공룡과 고래, 박제된 동물 등..

이곳 자연사박물관의 전시물들은 모두가 생명을 잃은 것들로 구성되어 전시되어 있는 현장을 소개합니다.



목포 자연사박물관은 문예역사관, 생활도자박물관을 비롯하여,3관으로 조성되어 있었으며 

자연사박물관 정문을 나서며.. 길건너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문화예술회관, 목포문학관,

옥공예전수관 등...생명의 땅 목포시를 대표 만한 갓바위 문화 거리의 중심에 모두 있습니다.



지구 46억 년의 역사와 목포 지역의 문화와 예술사 모두를 품고 있는 이곳은 더도말구 덜도말구..

남해 쪽빛 바다의 풍광을 함께 즐길 수 있어 가족 모두와 함께 꼭 한번 방문하는 여행지로 추천합니다.



※관람문의

○자연사박물관 소재지 : 전라남도 목포시 남농로 135 (용해동) 

○전화번호 : 061-274-3655. 061-270-4124. ※목포시종합안내소 : 061-270-8598.

○홈페이지 주소 : http://museum.mokpo.go.kr

○이용시간 : 매주 월요일과 신정 1월1일은 휴관합니다. 

○개관시간 : 화요일~금요일 ~오전 9:00~오후 6:00 

○관람요금 : 어른 : 3천 원, 청소년 및 군인 : 2천 원, 초등학생 : 일천 원,  유치원생 : 오백 원.

※단체는 20인 이상..500원~300원 활인 됩니다. 6세미만 65세 이상 어르신..입장료 무료 입니다.



목포 자연사박물관 입구에서부터 동물들의 모형 전시물들도 눈길을 끌더이다.

자연의 역사가 기록된 전시물을 관람하며 자라나는 아이들는 지구의 역사가 인간의 역사만이 아님을 느끼고 알게 될 것 이며..

자연사박물관의 전시물들을 바라보며 과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자연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를 학습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자연의 역사가 기록된 전시물을 관람하는 관객들은 지구의 역사가 인간의 역사만이 아님을 깨닭고 알게 될 것이며..

아름답게 조성된 정원과 함께 자연의 역사와 즐길거리로 이곳을 찾아 방문함은 진정 후훼없는 여행지로 남을 것 입니다.



수억 년 전 이 땅을 지배했던 공룡과 생명 진화의 비밀을 풀어줄 화석,  지구 탄생의 과정, 희귀한 동식물 앞에서면

필자 및 여행 방문객들의 눈은 휘둥그래 지기도 하네요. 목포 자연사박물관은 특히 어린자녀들의 호기심이 발동하면서

아이러니컬 하게 보고싶은 마음도 증폭되는 자연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열쇠의 역할을 할 공간 이라고 소개합니다. ^^



공룡은 내친구..

목포 자연사박물관 앞뜰 정원에는 여러종의 동물들과 공룡들의 모형이 설치되어

행여 미지의 세계 다른 나라로 여행하는 듯 추억도 생성해내는 역사속으로 빠져 들것 입니다.



자연사박물관 현관문을 열고 입장합니다..

웅장한 로비에는 깔끔하고 예쁜 소품들로 장식 여행객들의 눈을 호사시키고 있더군요.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자연사박물관은 지상 2층, 2,773평 규모에 지구 46억년의 자연사를 담고 있는

자연사관과 지역문화,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문예역사관에 총 3만6천여 점의 방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수억 만년전 역사속으로 빠져 봅니다.

휘귀한 돌들로 구성된 진열품..절대로 만지면 아니되옵니다.~ 라는 경고 표식입니다.

전시관마다 생동감과 흥미를 유발하는 최신 전시 시스템을 비롯, 지역적 특성을 살린 자연생태 표본을 연출 하였으며..

문화 인물, 춤과 음악, 대중가요 및 가수, 미술 등.. 예향 목포의 문화예술 세계도 가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있더군요.



목포자연사박물관 문을 열었을 때 밀려드는 묵직한 시간의 깊이에 전율을 느끼며 돌아 봅니다.

우리나라  전국의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을 여행도 많이 해 보았지만  대단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빛나는 화강암 바닥재를 밟고 들어서면 대형 초식공룡의 골격은 진정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자연사박물관의 웅장한 시설물과 조형물들을 촬영하며 제일먼저 접하는 골격은

눈이 번쩍 입이 딱 벌어지는 대형 초식공룡의 형태입니다. 입이 다물어 지질 않더군요.





또한 관람객들이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코너도 마련하였으며..목포 자연사박물관은 자연 생태학습과

인간 문화예술을 동시에 향유하는 평생학습의 장이자 관광명소 이라고 대대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빛나고 있는 아름다운 돌! 

지질관 에서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각종 광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석처럼 아름다운 광물들은

자꾸만...들여다 볼수록 빠져들고 전시 유리 안으로.. 몸과 마음을 빼앗긴 듯.. 손을 뻗게 되더군요.



이곳 자연사박물관에서 매우 희귀한 보석인 베니토아이트와 자수정, 휘안석 등을 눈여겨 봅니다.

화석을 통해 생명의 출현과 진화 과정을 살펴보고, 그 진화 과정을 차례대로 공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계에서 단 두 점만이 발굴하여 복원된 비스듬한 뿔 이라는

이름을 가진 초식공룡인 프레노케랍토스의 원본 공룡 화석은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가장 가운데 배치된 공룡의 골격은 쥐라기시대에 살았던 '디플로도쿠스 카네기아이의 것 입니다.



무려 크기가 26m다. 송곳처럼 생긴 이빨과 열 개의 커다란 등뼈를 자세히 들여다 봅니다.

두 개의 꼬리뼈가 뭉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관절염 등의 병을 앓았던 흔적으로 추측하고 있다네요.

디플로도쿠스 원본은 대부분 미국의 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지만, 실제와 똑같이 재현 하였답니다.




다양한 지구생명체의 비밀

중앙홀을 가로지르면 만날 수 있는 지질관에는 320종 712점의 화석, 광물, 보석, 운석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제1 육상생명관 에는 112종의 조류와 포유류 박제, 두개골, 인간 골격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육식 공룡알 둥지 화석

목포 자연사박물관의 하이라이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육식 공룡알 둥지 화석 상설전시관 이라고 소개...

그 크기를 보면 과연 어떻게 발견했을까 궁금증이 앞섭니다.

정식 명칭은 신안 압해도 수각류 공룡알 둥지 화석 이라고 2012년 문화재청에 천연기념물 제535호로 등록됐다.


꿀벌 춤의 암호를 풀어봅니다. 꿀벌은 왜 춤을 추듯 날아다닐까요?

날개를 이용해 다른 벌과 의사소통을 하는 꿀벌은 꿀이 있는 곳에서 춤을 추어 동료 벌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꿀이 100m 이내에 가까이 있다면 원형춤, 더 멀리 있다면 8자 춤을 춘다고 합니다.ㅋ~



2층으로 올라가면 '제2 육상생명관'을 필두로  수중생명관 지역생태관 으로 전시실이 쭉 이어져 있습니다.

제2 육상생명관 은 510종 1만 111점의 식물과 곤충 표본, 곤충 호박·화석 등이 전시되어 있고,

수중생명관 은 어류, 상어, 고래 골격을 볼 수 있으며..지역생태관 에서는 민물어류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지구 상에는 약 120여만 종에 이르는 동물들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보고된 종수 외에도 수천만 종이 사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면서 다양한 곤충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이곳 자연사박물관에서 마련해봅니다.



이 밖에도 수중 생명관 에는 대형 가오리, 바다의 사냥꾼인 상어와 밍크고래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신생대에 살았던 12m 상어 메갈로돈의 이빨도 눈길을 끌더군요. 또한 이곳은.. 4D 입체 영상 코너 입니다.

공룡대모험 1~3탄을 시간대별로 번갈아 상영한다고 합니다. 14분 정도 소요되며 관람료는 2000원 입니다.





대형 바다거북 아르케론과 모사사우루스 등이 실제모습과 똑같이 재현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 1부는 목포 자연사박물관 역사적으로 배우고 익히는 모형물들과 함께 감살하셨습니다.

다음 2부에는 자연사박물관에서 누락된 코너와..문예역서관,목포 생활도자기박물관을 소개해 드립니다.




목포 하면 옛 가요 목포가 낳은 가수 이난영 선생의 목포의 눈물 과 남진의 가슴아프게 빈잔 등..

자유시장 금,토 주말에 남진 야시장..유달산 홍어와 낙지 같은 맛깔스런 남도의 음식이 떠오르지요.



그런데 알고 보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목포는 박물관 투어.. 여행을 떠나기에 딱 맞는  안성맞춤 도시 목포 입니다.

박물관 사이 거리가 가깝고, 자연사부터 갓바위 주변에 목포자연사박물관, 목포문학관, 남농기념관, 목포생활도자박물관,

문예역사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등.. 박물관과 전시관이 모여 있어 도보로 이동하며 관람을 즐길 수 있는 장점도 있지요.


가족여행 자녀와 함께 여행 한다면 목포 자연사박물관을 둘러보고 승용차로 10분 거리인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을 비롯하여.. 

남진야시장, 자유시장,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기념관, 난영공원 까지 관람 여행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는 이 모든 여행지를 하루에 종일 대중교통수단과 발품을 팔며 모두 촬영을 마치고 차근차근 포스팅 준비로 여러분! 곁을 찾아 갈것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