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수원화성 건축의 백미 성곽길 탐방(2)

가을 하늘에 뭉게구름도 아름답고 시원한 수원화성 장안문 (북문)의 위용.

(제2부) 수원화성 장안문 (북문)

 

장안문은 수원화성 4대 문 중 북쪽 대문으로서 정문이라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1794년 2월 28일 공사를 시작하여

당해연도 9월 5일 완공하였습니다. 장안의 뜻은 수도를 상징하는 말이자 백성의 안녕을 상징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장안문의 이름은 중국의 옛 왕조인 전한(前漢), 수(隋), 당(唐) 나라의 수도였던 장안 (현재의 시안 시)에서

옮겨온 것이며 이는 당나라 때에 장안성처럼 화성 또한 융성한 도시가 되라는 정조대왕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 화성!~장안문은 수원화성을 출입하는 4개의 관문이 있지요. 이 중 장안문은

수원화성 성곽 북쪽의 정문으로써 "북문"이라고 불려집니다. 석축으로 된 무지개 문 2층에

문루가 세워져 있으며 벽돌로 쌓은 반원형 옹성이 문을 둘러싸고 있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수원화성 성곽은 아버지 장현세자에 대한 효심으로 부친의 원칩을 수원화산으로 옮긴 후~~

조선 22대 정조대왕이 1794년 1월에 착공하여 1796년 9월..2년 9개월 만에 완공한 성곽입니다.

 

대한민국 국보 제1호 숭례문보다도 큰 문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성문이지요.

성문의 바깥에는 반원형의 옹성을 쌓았는데 이것은 항아리를 반으로 쪼갠 것과

같다고 해서 붙인 이름 (장안문)으로 성문을 보호하고 지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장안문(長安門) 북문이리고도하지요.. 1950년 6,25 동란 한국 전쟁 당시 폭격으로 누각이 소실되었는데..

1975년 6월 7일 화성 성곽 복원공사 기공식이 착공되었고.. 1단계  사업의 핵심은 장안문 (북문)의 복원공사

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1978년 문루는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고 하네요. 완공 후.. 당시 수원화성 성곽

복원을 추진 담당 하였던 경기도청에서는 장안문 현판 글씨를 그 당시 김종필 국무총리께 의뢰하였다고 합니다.

 

장안문 (북문) 누각 안채를 세심하게 돌아보다 수원특례시 장안구 시가지도 촬영해 봅니다.

 

한국전쟁 1950년 동족 간에 피 비린내 나는 처참한 전쟁통.. 폭격으로 북문 (장안문) 누각은 소실되어..

북문은 부서 지고란 풍문도 돌기도 하였지요.ㅎㅎ.. 동문(창룡문)은 도망가고.. 남문(팔달문)은 남아 있고..

서문(화서문)은 서있다 란 그런 이야기도 있었다고 하네요.. 저도 학창 시절 때 많이 듣던 풍문입니다.ㅎㅎ~ 

 

수원화성 성곽 둘레 길은 약 5.7km, 입니다.

성곽의 높이는 약 4~6m로 실학자의 유형원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약용이 설계하였으며...

석재와 벽돌의 병용하여.. 화살과 창검, 총포를  방어하는  성곽 구조를 가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용재를 규격화하고 거중기 등의 신기재를 이용하여 과학적이고 실용적으로 축조해서..

수원화성 아름다운 성곽은 건축사상 독보적인 건축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평가받고 있지요.

 

수원화성 건축의 백미 성곽길 탐방(2)

북문 장안문 감상 잘하셨나요.?  제2부 북문(장안문) 포스팅!~ 마칩니다.

 

다음 제3부에서는 방화수류정, 화홍문, 아름다운 연못 위로 연잎과 여연꽃으로 가득한 용연 주변의 고즈넉한 풍경!~

수원화성 건축의 백미 성곽 탐방(3) 가족단위 탐방객들로 즐비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현장을 소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