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풍경사진

수원화성 계절별 풍기는 운치있는 성곽(3)

수문(水門) 화홍문~

(제3부)화홍문 옆..언덕 위~동북각루 (방화수류정) 용연!

 

수원화성을 가로질러 흐르는 수원천의 북쪽과 남쪽에 세운 2개의 수문입니다.

북수문은 편액을 화홍문이라 하였으며 다양한 기능과 견고함에 멋진 외관까지 갖춘

당대의 수원화성의 대표적인 시설..화홍문 방화수류정 용연.풍경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화홍문과 방화수류정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은 왜 어떻게 건축의 백미 수원화성을 건축하고 만들었을까요?..

수원화성을 직접 방문하셔서 헬륨기구 타시고 체험도 해 보시면서 그 궁굼증을 풀어 보세요.

 

수원의 대표적인 문화 유적지로 사적 제3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는 국가지정문화재인

수원화성은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자랑스런 우리의 문화재입니다.

 

화홍문 옆..언덕위에 세워진 동북각루(방화수류정)

군사적 요새지에 건물을 세워 주변을 감시하기도 하고 때로는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곳..

동북각루 방화수류정 이라고 하며..

주변 용연(龍淵)과 화홍문이 어우러진 경관이 뛰어난 조화로 조선후기 건축미를 자랑합니다.

 

화홍문 바로 앞으로 흐르는 광교천변에 힌빰검둥오리들이 천국?ㅎㅎ

 

화홍문 (수문)과 어우러진 방화수류정,처서도 지난 여름의 끝자락 배경으로.자연과 도시..

관광객들이 어우러지는 건축의 백미를 다시 리바이벌 포스트.. 촬영하여 올려 드립니다.

 

수원화성 하면 화성행궁 이지요~

국내,외 관광객들이 주말이면 끊이질 않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 등록된 장소 입니다.

 

수원화성은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아버지 장헌세자에 대한 효심으로 부친의 원침을 수원화산으로 옮긴..

1794년 1월에 착공하여 2년9개월에 걸친 공사끝에 1796년 완공한 성곽 중 한곳 건축의 아름다운 백미로 꼽습니다.

 

수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화성을 제대로 만날 수 있는 길이 바로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입니다.

북문이라 불리는 장안문에서 성곽길은 시작하는데, 장안문에서 출발해 화성행궁까지 약 5km 정도

되는 길로 성 내외를 구경하며 걷다 보면 2시간 정도 걸립니다.^^~

 

방화수류정 아래 북암문을 따라 걷는 용연~연못 일대를 여름에는 이곳이 연잎,꽃으로 가득

소풍?나온 나들이 객들이 코로나19 감염수칙 준수 용연 연못가에서 피크닉을 즐기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운동삼아 수원팔색길 방화수류정 용연 주변 성곽을 산책하며 성곽의 아름다운

건축의 백미 이곳을 찾은 나들이객들을 벗삼아 촬영하며 혼자 걸어도 지루하지 않습니다.

 

수원화성..방화수류정(동북각루)~

광교산의 한 쪽 기슭이 남으로 벋어내려 선암산이 되었고, 다시 서쪽으로 감돌아 몇리를 내려가

용두에서 그치고 서,북쪽을 향하여 활짝 열렸으며..용두란 것은 용연의 위에 불쑥 솟은 바위 입니다.

 

성이 이곳에 이르면 산과 들이 만나게 되고 물이 돌아서 아래로 흘러

대천에 이르게 되니 여기야 말로 실제로 동북 모퉁이의 요해처로 볼 수 있습니다. 

 

동북포루 입니다.. ↑이곳을 지나서 동장대..창룡문으로

수원화성의 명물..헬륨기구가 두둥실 떠오르는 현장으로 촬영하며 돌아 봅니다.

 

창룡문..연무대에서 출발한 비행 헬륨기구가 이곳 화홍문으로 날아 오르고 있지요.

세계문화유산이 자리 잡고 있는 수원화성에 헬륨기구를 이용해 높이 150m에서

수원화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2016년 8월11일 부터 운항을 개시 했습니다.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뒤편으로 수원 및 수도권 시민들의 즐겨찾는

광교산...형제봉..시루봉..송신철탑..정상이 푸른 초가을 하늘아래 선명하게 보입니다.

 

화홍문 방화수류정 용연 동북포루를 지나 창룡문..동장대로 이동 합니다.

 

수원 화성 동암문에 도착 합니다. 

동암문은 동장대 서쪽 에서 동쪽에 자리잡고 북쪽을 향하여 있으며 벽돌로~

안과 밖의 홍예를 만들어 말 한필이 지나갈 수 있도록 견고하게 축성하였습니다.

 

화성어차타고 수원 화성 성곽길 한바퀴.. 이곳 연무대에서 출발..

화홍문, 화서문, 팔달산, 화성행궁, 팔달문, 수원화성박물관 등을 순환하는 관광열차 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안에는 연무대(동장대)가 있습니다.

연무대는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동문)과 북쪽 수문인 '화홍문 사이의 높은 언덕에 위치

사방이 트여 있어 수원 화성의 동쪽에서 성 안을 살펴보기에 좋은 군사요충지 입니다.

다음 제4부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수원 화성 연무대(동장대) 창룡문 (동문)에 도착 합니다.

다음 (제4부)에서는 수원 화성 연무대 (동장대) 활쏘기..창룡문(동문) 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