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풍경사진

수원화성 계절별 풍기는 운치있는 성곽 (4)

가을 하늘에 뭉개구름도 아름답고 시원한 수원화성 창룡문(동문) 동장대 활터..

(제4부) 창룡문(동문) 연무대 동장대 봉돈 봉화대

 

1796년에 수원화성이 완공된 뒤, 연무대는 병사들의 훈련장이었습니다. 칼과 창, 활을 다루는

공간으로 200년이 넘은 유며하고 소문난 활터입니다. 또한 연무대는 사직공원의 황학정,

남산의 석호정(石虎亭), 전주의 천양정(穿楊亭)과 더불어 유서깊은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수원화성 성곽길..창룡문(동문) 입니다.

화성의 동문으로 규모와 형식이 화서문과 비슷합니다. 주목할 것은 성문 왼쪽 벽에 있는 실명판!

화강석 벽을 다듬어서 글씨를 새겼는데 지금도 아직~~ 선명하게 남아 있습니다.

 

수원화성 4대문 중..팔달문, 화서문, 장안문의 실명판이 제대로 알아볼 수 없는데 반해 선명한 것이 특징 입니다.

창룡문(蒼龍門) 이 문은 음양오행설에서 푸를 '창' 동녘 '동' 은 같은 뜻이라 연유한데서 "창룡문" 이라 하였고

조선왕조 정조 19년(1795년)에 건립 되었지요. 그러나 불행하게도 6.25 한국전쟁 때 전화를 입어 문루가 소실되고

문의 기틀인 홍예까지 크게 파손되었던 것을 1978년의 화성복원정화사업시 옛모습 그대로 복원 되었습니다.

 

창룡문(동문) 2021년 09월 초순 한낮 뜨거운 폭염은 사라지고 초가을 날씨로 선선함을 느끼는 요즘이지만

그래도 맑은 하늘에 떠 있는 뭉개구름을 보고 있노라면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지 않나요.

코로나19 감염 수칙 준수 가족간에도 거리두기 실천하며..안전하게 여행 하시는 일상 되시기 바랍니다.

 

군사들 무예를 가르치던 연무대(동장대) 견고하게 잘 지어져 있지요.

초가을 날씨로 선선함을 느끼며..창룡문 연무대.(동장대) 고풍스런 풍경!

 

연무대(동장대) 입니다. 장대란 성곽 일대를 한눈에 바라보며

화성에 머물던 장용외영 군사들을 지휘하던 지휘소..입니다.

 

수원 화성에는 서장대와 동장대 두 곳이 있으며. 동장대는

1795년(정조 19) 7월15일 공사를 시작하여 8월 25일 완공 되었습니다.

 

수원화성 성곽길을 탐방하며 가족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국궁 체험장 입니다..

개인 1회 10발 2천 원 입니다. 국궁장 연무정..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103번길 8~

문의전화~~☏ 031-255-8910.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수원화성 성곽 역사의 현장 창룡문을 찾은 관광객 및 진사님들로

늘 붐비는 곳 이기도 합니다. 풀라잉 수원 열기구 헬륨이 뜨면서 더욱 인기있는 창룡문 주변 이더군요.

 

자~~ 이제부터 세계문화유산인 창룡문과 동장대..연무대를 모두 감상하고..

수원화성 성곽길 주변을 돌아보며..지동시장 순대타운에서 점심을 먹고 팔달문 (남문)을 취재합니다.

 

수원화성 성곽~한국전쟁때 소실되었던 흔적이 뚜렸하지요. ↑

수원화설 성곽은 엣 구조물과 합쳐져 있음에 쌓은 성벽은 복원 한것 입니다.

 

수원화성 성곽길 봉돈,봉화대 입니다.

봉돈,봉화대는 비상사태를 알리는 역할을 하는 통신시설로 성벽 일부를 돌출시켜 벽돌을 쌓아..

그 위에 다섯개의 화두를 쌓았으며 성벽에 총구멍을 뚤어 적으로 부터 방어를 할 수 있도록 한 시설 입니다.

 

수원화성의 봉돈은 낮에는 연기, 밤에는 불길로 인근 지역에 위험을 알리는 긴급 통신수단 입니다.

 

 니콘 200m 줌으로 땡겨본 봉화대에서 바라본 팔달산 정상의 서장대 입니다.

 

동이포루...

동2포루는 봉돈 남쪽 치성 위에 군사들이 머물 수 있도록 누각을 지은 시설입니다.

 

수원화성 성곽을 넘어 보이는 수원 제일교회 성전이 보입니다.

 

방문하신 사랑하는 이웃님들.. 문화적 가치외에 정신적, 철학적 가치를 가지는

성곽으로 이와 관련된 문화재.. 보존되어 있는 위풍당당한 수원화성 성곽 입니다.

 

화성성곽 길 마지막  동남각루 입니다.↑

수원 남문 팔달문 수원화성 성곽길 매표소에서 출발한 성곽길이 보입니다.

한바퀴 돌아 보는대 약 2~3시간이면 충분합니다. 화성성곽 길 마지막 동남각루 입니다.

 

수원화성 성곽길..팔달문(남문) 입니다.

 

수원화성은 사적 제3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으며 소장 문화재로 팔달문 (보물 제402호),

수원화성의 남쪽 문으로, 문의 이름은 사방팔방으로 길이 열린다는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담니다.

 

수원화성의 남문~ 팔달문 (남문)~~ 수원화성 성곽으로 오르기 전 시내 중앙에서 담아본 팔달문은..

조선 후기인 1794년에 세운 남문.. 팔달문!~~수원화성의 꽃 여행지로 즐기는 최고의 명소 입니다.

 

수원화성은 조선시대의 개혁 군주 정조대왕의 꿈이 담긴 성곽으로

우리나라 성곽 건축 사상 가장 독보적인 면모를 자랑합니다.

1997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되었습니다.

 

수원 팔달문(남문) 화성성곽 매표소에소 부터 시작..영동시장 지동시장 순대타운까지 코스를 완주하고,.

자연과 역사를 품은 이야기가 있는 길 수원 팔색길 화성성곽 길 포스팅!~ 1~4부.. 모두 마칩니다.^^~

 

태풍이 올라 오면서 비가 자주내리는 한주간 입니다.지난주 맑고 청명한 초가을 하늘을 만끽하며

수원 화성 성곽길 1부에서..4부까지 수원화성 성곽길 서북공심돈.화서문,장안문을 거쳐.방화수류정

용연 동장대 창룡문(동문) 봉돈 봉화대 동남각루까지 모두 둘러보며 즐겁게 감상 잘 하셨지요.^^~

 

9월 중순으로 접어드는 시기 추석명절 연휴도 있는 한주간 가족, 연인과 함께 떠나는 가을 여행지

코로나19 감염수칙 준수..마스크 착용필수 거리두기 실천하시며 수원화성 성곽길 적극 추천합니다.

 

다음은  마지막 스페셜 수원화성 포스팅! 수원의 명소 지동시장 순대타운 맛집을 소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