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풍경사진

삼척 덕봉산 새천년 해안 생태탐방로 산책!

강원도 여행 세번째 삼척시에서 특별한 시간..덕봉산 새천년 해안 샛바람 길을 아내와 지인 함게 걷다.

삼척시 근덕면 덕봉산(德峰山)은 1968년 11월 울진-삼척 무장공비 사건 이후 53년간 민간인의 출입이

금지되었다가 2021년 4월 1일 개방된 곳 이라고 소개... 덕봉산은 바닷가의 자그마한 돌기처럼 보이며.

해발 53.9m의 동네 뒷동산에 불과한 이름도 아담한 덕봉산 한바퀴 돌아보며 그 시절을 회상해 봅니다.

 

이곳 덕봉산은 본래는 섬 이었다가 해류에 모래가 쌓여 산이 된 것 이란다.

조선시대 신증동국여지승람과 해동여지도 대동여지도 에는 덕산도(島) 섬으로

표시된 이후 언제부터인가 섬이 뭍과 연결되어 육계도(陸繫島)가 되었다고 합니다.

 

강원도 삼척시 덕봉산의 새천년 해안생태탐방로를 알게 된 것은

이곳 여행객들에 잠자리를 제공하는 펜션 주인이 책로로 권했기 때문이란다.

 

삼척 맹방해수욕장을 따라 가다가 덕봉산을 발견했다고 전해집니다. 마을 앞으로 흐르는

조그마한 냇물이 마읍川이며. 바닷가 모래 사장과 마읍천 덕산마을 사이에 외나무다리가

놓여 있고....산 모양이  "물더멍" (물독의 삼척 사투리)과 흡사해 더멍산이라는 속칭을 가지고

있었는데...세월이 한참 지나며 그것이 한자화 하여 덕봉산이 되었다고 합니다.

 

강원도 삼척시 덕산마을 덕봉산은 군사 요새로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음으로...

소복하게 서 있는 봉우리 좌우로 동해바다의 긴 해변가 경비초소에서 무장공비 침투를 감시하기엔 

최적으로 적절했으며...덕봉산에서 53년만에 경비 군인들이 철수하고 무장이 해제 되었다고 합니다..

 

덕봉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우측으로는 맹방해수욕장...

좌측으로는 덕산해변,모래사장..덕산해수욕장이 보입니다.

 

옛날에는 덕봉산 정상에 회선대(會仙臺)가 있었다고 합니다.회선대에 작은 우물이 있어

가뭄이 들 때마다 기우제를 지냈다고 하며~.덕봉산은 삼척시 주민들이 신성하게 여기는 곳 이란다.

 

이곳 덕산마을 주민 같아 보입니다. 부부가 합심하여..

동해안..청정해역에서 물미역을 채취하는 장면도 담아 봅니다.

 

군 경계용..400여m의 철책이 철거되고... 그 자리에 나무데크로 탐방로가 설치되었습니다.

이곳은 민간인 접근금지 라는 군사용 안내 푯말이 해안길 탐방로 안내표지판 으로 바뀌었습니다.

 

전체 덕산 해안 탐방로의 길이는 943m라고 합니다. 주변을 돌아보며 바다와 기암괴석을 즐길수 있습니다.

군사용 시설물이 있는 탐방로는 작년 개방됬지만, 유사시 감시와 전투를 할 태세는 갖추어 놓았습니다.

덕산해수욕장 쪽의 외나무다리와 데크계단..해변가 암릉들의 우뚝 솟은 명소들..

덕산마을 덕봉산을 찾은 관광객들..인증으로 남기는 기념사진을 찍기 좋은 장소입니다.

 

심신을 단련하기 좋은 아름다운 여행지~ 강원도..강릉시을 비롯.. 동해시, 삼척시 주변의 명품 山野가

아깝게 산불로 인한 임야와 가옥들의 피해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황패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곳 주민들과 소방공무원,산불 진화에 참여한 모든분들 노고에 진심으로 극찬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슬픔에 잠겨 있는 이재민들의 모습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 가슴이 저려옵니다. 모두~한마음 한뜻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 하도록..간절히 기도하며..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토록 마음 속 깊게 응원합니다. 

 

아내와 지인부부 함께 덕봉산 정상? 천국의 계단?으로 올라 봅니다.ㅎㅎ~

정상으로 오르는 오르막 길은 데크계단으로 설치되어 있더이다..

정상 막바지에  천국의 계단으로 오르는 좌,우측으로는 대나무 숲으로 둘러 싸여 있지요.

 

덕봉산 대나무는 예로부터 유명하다고 전해 집니다. 이곳에서 자라는 대나무 가운데 하나가

자명죽(自鳴竹) 이라고 합니다. 밤마다 스스로 소리를 내어 울었다고 전해집니다.

 

이 자명죽으로 화살을 만들어서 무과에 응시하여...1572년(선조 5)에 맹방에 사는

홍견이라는 사람이 급제했다는 전설~ (덕봉산 설화..자명죽 중에서~)

 

해안길 덕산 전망대에 올라..강풍으로 머리를 들수 없을 정도로 세찬 바람이 불어 옵니다.

푸르른 청정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마음과 정신을 맑게(힐링) 해 주는 그런 느낌도 들더군요.

 

덕봉산 정상에서 바라본~덕산해변 모래사장이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

 

덕봉산 덕산전망대 정상(해발 53.9m) 표지판 입니다.

덕산해변 해수욕장이 정상 표지판 뒤로 시원스레 관망됩니다.

 

덕봉산 덕산 정상의 전망대는 군초소를 개조해서 개축되었다고 합니다.

정상 전망대에서 바라본..삼척시 맹방해변과 덕산해변의 아름다운 풍경 입니다. 

 

덕산 전망대에서 바라본..맹방해변 해수욕장이 눈을 시원하게 해 주지요.ㅎㅎ

 

덕봉산 전망대 정상에서 인증으로 남깁니다..

 

강원도 삼척시 덕봉산 해안 생태탐방로를 모두 돌아보고,,기념인증으로 남깁니다.

 

덕봉산 전망대에서 하산하며 바로 맹방해수욕장으로 가는 외나무다리 입니다.

 

덕봉산 아래에는 마읍천이 흐름니다.

덕봉산 정상에서 보면 북쪽이 맹방해수욕장,남쪽이 덕산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아이들 어렷을때 이곳을 찾아 해수욕~물놀이 하던 그때 그 추억도 되새겨 봅니다..

 

삼척시 맹방해수욕장 정 중앙에서 바라본 덕봉산 입니다.

삼척에서의 특별한 하루! 강풍주의보가 발효된 주일 즐거운 시간이였습니다.

 

강원도 다음 여행지로 떠나기위해 외나무다리에서 두팔을 들고..

신나는 두 여인방..아내와 지인부인!~~동심?의 세계로 돌아 갑니다.ㅋ~

 

삼척시 다음 여행지 아름답고 유명한 강원도 대표 관광 명소 추암해변으로~

하늘을 찌를듯이 높게 솟아있는 추암 촛대바위,추암출렁다리,해암정,형제바위 등..여행지로 출발~

 

뎍봉산 정상에서 바라본 풍경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고... 동쪽은 푸른 동해바다가 시원스레 다가오며

서쪽은 태백산맥이 병풍처럼 북에서 남으로 내리 뻗어 흐르는 곳.. 그 산 자락엔 삼척시 근덕면이 있는

아름다운 여행지 덕봉산 해안 생태탐방로를 모두 돌아 보고 마음속 깊게 새겨 멋진 추억으로 남깁니다.

 

심신을 단련하기 좋은 아름다운 여행지~ 강원도..강릉시을 비롯.. 동해시, 삼척시 주변의 명품 山野가.

아깝게 산불로 인한 임야와 가옥들의 피해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황패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곳 주민들과 소방공무원,산불 진화에 참여한 모든분들 노고에 진심으로 극찬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슬픔에 잠겨 있는 이재민들의~모습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 가슴이 저려옵니다.모두~한마음 한뜻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 하도록..간절히 기도하며..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토록 마음 속 깊게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