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다시보는 수원화성 창룡문 성곽길!

수원화성 창룡문 성곽길..


2017년 새해에 다시 감상하는 수원화성 창룡문(동문)


창룡문(蒼龍門)은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에 위치한 수원 화성의 동문입니다.

돌로 쌓은 홍예문 위에 단층문루를 세우고..

밖으로는 성문을 보호하기 위하여 한쪽이 열려 있는 옹성을 쌓은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금년들어 제일 추운날씨..

이곳 수원화성 창룡문 연무대를 방문 여행하는 사람들도 뜸하더군요.^^

저기 올라오는 사람들은 일본인 관광객 입니다...



1794년에 정조대왕의 명으로 성곽과 같이 착공했으며 1796년에 다른 시설물과 같이 완공되었는데요..

눈물의 역사.. 1950년 6,25동란 한국전쟁으로 문루와 홍예가 소실되었는데 1975년 복구 하였습니다.

그래서 동문은 도망갔다는 그런 속설도 있는 창룡문 입니다.ㅎㅎ~ 



창룡문은 화성의 4대문 중 동쪽 문으로 1795년(정조19) 5월 8일 공사를 시작하여 10월 17일 마쳤다.

창룡은 곧 청룡으로 풍수지리상 좌청룡이며 동쪽을 의미한다.

성문을 보호하기 위한 옹성을 반달모양으로 쌓았는데 장안문, 팔달문과 달리 한쪽을 열어놓았다.

옹성 안 홍예문 좌측 석벽에는 공사를 담당하였던 사람과 책임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우리집 귀요미 명랑소년 말아톤 장손자 은성이...

위용있는 창룡문 바로 앞에서 멋진 포즈로 이웃님들께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2017년 정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귀엽게 미소지으며 인사하고 있지요..



동장대,동북공심돈 사이 배경으로 수원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 옵니다.^^



건축의 미 수원성곽 창룡문을 비롯.. 수원화성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었지요.

2017년은 수원화성 방문의해 및  세계문화유산 등재 20주년을 맞는 해 이기도 합니다.^^



창룡문(蒼龍門) 이 문은 음양오행설에서 푸를 '창' 동녘 '동' 은 같은 뜻이라 연유한데서 창룡문이라 하였고

조선왕조 정조 19년(1795년)에 건립되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6.25 한국전쟁 때 전화를 입어 문루가 소실되고

문의 기틀인 홍예까지 크게 파손되었던 것을 1978년의 화성복원정화사업시 [화성성역의궤]의 기록에 따라 옛모습대로 복원하였다.



수원화성 창룡문에 대한 안내 해설문 4개국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수원문화재단이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의 모든 것을 안내해주는 스마트폰용(NFC)모바일 안내서비스를 시작 했네요.

NFC모바일안내서비스는 수원화성 주변에 설치된 총 38곳의 안내표지판에 단 한 번의 스캔 및 터치만으로 자신이 현재 관람하고 있는

수원화성 주요 시설물에 대한 음성안내 및 동영상자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스마트수원 친구추가 하세요.^^~



수원화성 창룡문을 기점으로 주변 성곽을 새해를 맏으며..방문하신 이웃님들과 함께..

1부에 이어서 2부 오늘까지 수원화성 성곽을 감상하시면서 마음의 안정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