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천안 광덕산 기슭 고즈넉한 사찰 광덕사 탐방!

충남 천안시 광덕산 기슭에 자리한 천안 제7경 광덕사 사찰.. 만수를 누린 효령대군의 이야기가

있는 광덕사는 신라 진덕여왕 6년 (652) 자장율사가 창건 하였고 조선초부터 임진왜란 전 까지

사찰 소유쥬가 천안 광덕면 전체에 달할 정도로 충청도에서 가장 큰 사찰 광덕사를 소개합니다.

 

태화산(광덕산) 일주문..천안 광덕사..천안 12경 중 (7경..광덕산 설경) 길목 광덕사..

만수를 누린 효령대군 이야기가 있는 광덕산 광덕사 절~~사찰 탐방 포스팅 입니다.

 

천안 광덕사는 신라 진덕여왕 6년 (652년) 자장율사가 창건 하였으며..

조선초부터 임진왜란 전까지 사찰 소유주가 광덕면 전체에 달할 정도로...

 

충청도와 경기지방에서 가장 큰 사찰(절) 중 하나였는데 일주문 뒤에 걸려있는 현액이

이를 증명해 주고있습니다.

 

※광덕사 입구에~광덕 호두이야기 호두의 효능까지 만화로 보는 광덕 호두 이야기가 적혀 있습니다.

 

호두는 겉으로 보아 복숭아 같아 보여 오랑케의 복숭아라는 의미의 호도에서 호두로~

광덕사 연혁~ 고향비와 사적비..창건 유래가 완벽하게 나열되어 적혀 있더이다. 필독!

 

일주문으로 들어 서니 길가에 광덕사 사적비와 전설의 고향비의

생소한 느낌을 주는 문구들을 볼 수 있었지요.

 

호서(湖西)란?~금간(錦幹)의 엣말..호강(湖江)의 서쪽지방 즉 충청도 지역을

지칭하는 말로 호강의 남쪽 지역인 전라도를 호남(湖南) 이라고 했다는군요..

 

일주문을 지나 광덕사 사찰로 올라가는 입구에는..480여 년 된 느티나무가

보호수로 지정되어...관리되고 있더이다..  우~~왕!  정말 우람하지요.^^

 

봄이 오는 길목에 서서..광덕사로 오르는 광덕사 경내 풍경..

우람한 느티나무의 전경도 바라보며,벚꽃도 만개 마음의 힐링도 되었네요.

 

광덕사 사찰로 오르기 전 부속암자 안양암으로 들어가 봅니다.

 

봄은 잠간 왔다가,,서서히 지는 벚꽃도 바라보며..

안양암과 광덕사로 가는 삼거리 길목에 좌측 안양암으로...

 

부처님 오신 날(석가 탄신일)을 경축하기 위해 달아 놓은 봉축등~~

 

광덕사 부속암자 안양암 전경 입니다. 고즈넉한 사찰 풍경입니다.

 

문 안으로 들어가 보니...중앙에 극락전이 있고..경내가 아주 조용 하더이다..

이쪽 저쪽..좌우 측면 봉축등만 촬영하고 곧바로 안양암을 나왔습니다.

 

광덕사 경내를 돌아보다 차 한잔이 생각날때..광덕사 다원카페 입니다.

문이 굳게 닫혀 있는 것 같아 들어가 보질 못했네요. 사찰 경내 카페라~~ㅎㅎ~

 

광덕사 경내 카페 다원을 지나 아담한 다리를 지나 광덕사 보화루로 올라 봅니다.

대웅전 바로 뒷편으로 블랙야크 100대 명산 광덕산 해발699.3m 등산로가 있습니다.

 

광덕사 보화루 좌측면을 촬영해 봅니다.

 

충청도 천안하면  제일먼저 떠 오르는 것이 천안의 명물 호두이지요..

나무 받침대로 받쳐있는 호두나무는 보화루 아래 계단 옅으로 심겨져 있습니다.

 

호두는 원래 우리나라 토종은 아니라고 합니다. 고려 충렬왕(1298년)

외교가 유천신이 원나라에서 가져와 광덕사에 심어 호두나무의 시배지라고 합니다.

 

호두나무는 겉으로 보기에는 복숭아나무 같아보여 오랑캐의

복숭아라는 의미의 호도(胡桃) 에서 호두로 변한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광덕산으로 등산 목적 이므로 보화루 전경과 호두나무만 촬영하고,,

보화루를 지나 광덕사 대웅전에서 들리는 목탁소리만 듣고 촬영은 하지 못했네요. 

 

광덕사 사찰~절은 천년의 명품 호두나무로만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세종대왕의 형인 효령대군"과 인연이 있는 곳 이기도 하다고 알려 줍니다.

 

※당시 조선인 수명이 약 47세인 점을 감안..한다면~

○효령대군은 전국 명산을 돌아 다닌 덕분 91세까지 장수 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출처 ☞서울 지하철 2호선 방배역 옅 청권사 사당..(효령대군 1396년~1486년 모신 사당) 

 

광덕사 사찰을 모두 돌아.. 광덕산 등산도 종주 완등 후.. 버스 회차장으로 600번 601번 603번 광덕리

버스 종점으로 하산완료! 천안역에서 이곳 광덕사 입구..회차장까지 버스로 약50분 정도 소요 됩니다.

 

방문하신 사랑하는 이웃님들과 구독자 여러분!  전국의 명산 등산과 사찰을 돌아 다니며..

여행을 한다면 강건함을 유지 병치레 없이 장수함에 "일맥상통"하단 말이 맞지 않을까요.

등산은 심페기능이 강화되고 몸에 축척된 지방을 분해..성인병을 예방 할 수 있는 동시에

근력강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지요.등산을 통해 얻는 건강효과는 젊게사는 비결이됩니다.

 

이 글귀를 유념 하면서, 천안의 제7경 광덕산, 광덕사(廣德寺) 사찰 탐방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