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마라톤/등산 여행

아산 배방산 기슭 윤정사 사찰 탐방

충남 아산시 배방산 기슭에 있는 사찰 윤정사를 나홀로 혼산 배방산 종주 완등 후..방문 탐방한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 봉선사의 윤정사가 있던 절터를 아산 윤정사 사지 라고 하는데

이는 현재 윤정사 이름을 근거로 지은 것으로~ 절터의 실재 이름은 전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산 배방산 사찰 탐방~ 부처님 오신날 을 즈음하여, 사찰 이름도 친근한 윤정사를 소개합니다. 

 

윤정사 사찰 소개글에 따르면 해마다 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후원하고 있으며..쌀 나눔도 실천

신도들의 정성을 통해 매년 이어지고 있으며 배방산 등산로와 주차장을 완료해 등산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이름도 아름다운 윤정사 절~사찰을 탐방 돌아보며..사진으로 담아낸 풍경을 소개합니다.

 

다음달 5월8일은 부처님 오신날 석가탄신일과 어버이날 이 겹친 날 이기도합니다.

윤정사 사철 경내에 있는 범종각(梵鐘閣)을 돌아보며..마음의 안정도 찾아봅니다.

 

한번쯤 범종각을 쳐보고 싶었는대요..

들어가지 말라는 팻말이 있어 실천을 못했네요.ㅎㅎ

 

윤정사 모심의 방 입니다..이곳에서는 무었을 모시고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ㅎㅎ

방문하신 이웃님께서 알려주시네요. 불우한 노인을 위한 모심방..봉사활동이 아닐런지요.

 

윤정사 뜰 경내에 들어와 봅니다. 임시로 개설된 대웅전..

영산홍과 어우러진 옅으로는 활짝핀 겹벚꽃이 화려하게 만개되어 있더이다.

 

윤정사 사찰 경내로 올라보니 대웅전은 현재 지붕 보수공사로..

앞 마당에 임시로 축조된 대웅전에 여닫이 문을 살짝열고 들여다 봅니다.

 

대웅전 주변은 봄을 알리는 영산홍과 화려한 연분홍 겹벚꽃이

배방산 등.하산 후 피로감을 풀어주는 듯.. 화사하게~~반겨 줍니다.

 

윤정사 대웅전 내부 입니다..스님들과 불자 신도들께서 불공드리는 곳 같습니다.

필자는 기독교 신자 이므로 불교의식을 잘 몰라 소개글에 미스가 있더라도 양지하시기 바람니다.ㅎ~

 

부처님 오신날을 기념하는 신도들의 봉축등..접수분을 달아 놓은

5색의 봉축등으로 대웅전과 지장전으로 오르는 계단에 화려하게 정열되어 있습니다.

 

배방산 윤정사 절..지장전 입니다. 지장전 불공드리는 곳은 2층에 있으며..

1층에는 도서실을 겸비한 공양간과 기념품 판매점이 있습니다.

지장전은 2011년 4월30일 큰 화재로 전소되어 새롭게 신축된 건물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신도들에게 윤정사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기념품도 판매 하시는 신도님!

이곳 저곳을 물어 여쭈니 상세하게 설명도 해주시며..시원한 드링크 피로회복제도 한병 주시며..

환대에 감동받고..등산 후 피로감도 말끔하게 씻어 내리는 기분으로 윤정사 전반을 촬영 할 수 있었지요.

이 페이지를 통해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윤정사 지장전 내에는 지장보살상, 삼존불, 작은지장보살 천불상, 탱화 등...

비롯하여 천인등과 영가 위패 1,500여 위패가 봉안돼 있었다고 설명해 주십니다.

 

윤정사 지장전 낙성을 통해 윤정사가 지장보살의 중생구제 원력을 배우고 실천하는

모심불교대학’을 운영하며 노인을 위한 봉사활동 등 도심포교를 견인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담니다.

 

지장전 2층 창문을 통해 바라본 윤정사 절 경내..

부처님 오신날 기념 봉축등 행렬과 우람한 느티나무가 인상적이더군요.

 

윤정사 절 맨 뒤에 위치한 삼성각 (三聖閣) 입니다..

산 중턱 높이있어 올라가서 안을 들여다 보질 못했네요.

 

윤정사 5층 석탑입니다. 우리나라 양식의 석탑이 아니라 일제강점기

일본식으로 세워진 5층 석탑이라고 이 사찰 신도 집사님께서 알려 주십니다.

 

윤정사 대웅전 입니다. 2020년 8월 많은 비가 내려 배방산 계곡이 범람 산사태로 인하여 

윤정사 경내가 아수라장 사찰 윤정사 대웅전이 큰 피해를 보았다고 합니다.

현재도 대웅전 기와지붕을 가림막 설치~ 보수 공사중에 있는 것으로 사료 됩니다. 

 

이제 배방산 윤정사 사찰을 모두 돌아 탐방 후

배방산 등산로 입구 윤정사 주차장으로 내려 갑니다.

 

부처님 오신날 석가탄신일...기념하는 윤정사 전용 봉축등...

 

윤정사를 나오며~ 길가에 정열 줄지여 늘어선 봉축등 사이로..

아산시 배방신도시? 아니면 탕정신도시?.. 잘은 모르지만.. 혼져 츠측해 봅니다.

이곳 현지사정을 잘 아시는 분..댓글로..적어서~~알려 주셔유!~~ 스마트 아산!  

 

방문하신 이웃님들과 구독자 여러분!  전국의 명산을 상큼한 등산과 사찰을 탐방 다니며..

여행을 한다면 건강함을 유지 병치레 없이 장수함에 "일맥상통"하단 말이 맞지 않을까요.

등산은 심페기능이 강화되고 몸에 축척된 지방을 분해..성인병을 예방 할 수 있는 동시에

근력강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지요.등산을 통해 얻는 건강효과는 젊게사는 비결이됩니다.

 

이 글귀를 유념 하시면서, 아산의 나즈막한 배방산 기슭, 윤정사 절 탐방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