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풍경사진

수원화성 성곽의 美 서북공심돈,화서문

성곽의 아름다움..

서북공심돈,화서문 주변 풍경!


파란 가을하늘에 수원화성 둘레..성곽길..화성어차가 서북공심돈을 지나고있지요..

서북공심돈은 화서문 북치 위에 있으며 1796년 (정조 20년) 3월10일에 완공한 공심돈입니다.



수원화성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장안구에 걸쳐 있는 길이 5.52킬로미터의 성곽입니다.

1963년 사적 3호로 지정되었으며...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수원화성 성곽 주변에서 한가롭게 쉬고 있는 관광객..

검붉게 그을린 화강암 성벽은 엣 성 그대로 보존된 성곽입니다.



오곡백과가 여물어 가는 가을철..장안공원 내

연둣빛 모과가 먹음직 스럽게 익어 가고 있지요.



검붉게 그을린 수원화성 엣 성벽위에 포구가 있는 성곽

수원시 문화재단에서 보수하여 새로 건축한 성곽 입니다.



조선시대 성곽의 아름다움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은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장헌세자에 대한 효심으로

부친의 원침을 수원 화산으로 옮긴 후 1796년 9월 완공된 수원화성 성 입니다.



북서적대(北西敵臺)입니다.

장안문의 좌우에 설치되어 성문에 접근하는 적을 공격하기 위한 시설입니다.



북포루는 서북포루와 서북공심돈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1795년 (정조 19년) 2월 20일에 준공된 것 입니다.

정면 2칸, 측면 2칸, 내면 3칸의 규모이며, 중층 5량 팔작지붕을 갖추었다. 처마는 홑처마에 민오리집이며,

상층에는 주위에 전판문을 달았다.



북포루는 치성 위에 누각을 세운 것인데 이것을 포(舖)라고 한다.

이것은 치성의 군사들을 가려 적이 아군의 동향을 알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세운 성제의 하나이다.

화성에는 동북포루,동일포루 ,동이포루 ,북포루, 서포루, 이있습니다. [출처: 다음 백과사전]



북서포루(北西砲樓)는 서장대의 북쪽에 있으며 1794년 정조 18년 9월 24일 에 준공되었다.

정면 1칸, 측면 3칸의 3중층이며...

성 위로는 최상층의 누각이 세워져 있다. 포혈, 총안, 여장, 타구, 전안 및 출입문의 구조는 서포루와 동일하다.







장안공원 주변에 활짝 핀 배롱나무꽃

백일동안 핀다고 해서 백일홍 이라고도 부르지요.



주중 한산한 장안공원 광장 입니다.

파란 가을하늘과 어울어진 배롱나무꽃..주중 인지라 관광객들이 보이질 않습니다.



서북공심돈(西北空心墩)은 화서문 북치(北稚) 위에 있으며,

성곽과 전축 및 누각 모두 거의 축조 당시의 완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치의 높이는 15척(4.25m)이며 서북 2면에 각각 현안 두 개를 내었고,

그 위에 벽돌을 사용하여 네모지게 높이 쌓고 그 속을 비게 하였다. 벽축의 높이는 18척(5.58m)이고,

아래의 네모난 넓이는 23척(7.13m) 위의 줄어든 네모난 넓이 21척(6.51m)이다.



화서문과 함께 우뚝선 서북공심돈 입니다.

보물 제1701호. 돈(墩)이란 성역의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시하는 높은 망루를 뜻하며,

공심돈은 돈의 가운데가 비어있는 구조입니다. 내부는 층을 나누어 사다리를 통해 오르내릴 수 있으며

위 아래에 많은 구멍을 뚫어서 바깥의 동정을 살피며 화살이나 화포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형태 입니다.


 

내부는 3층으로 꾸며 2층과 3층 부분은 마루를 깔았고, 사다리를 설치하여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돈대의 꼭대기에는 포사를 지었으며...

돈대 외벽에는 총안, 포혈(砲穴) 등을, 상층의 벽면 위쪽 판문(板門)마다 각각 전안(箭眼)을 뚫었다.



아래층 내면에는 벽돌로 홍예를 튼 작은 문을 내어 출입하도록 하였다.

서북공심돈의 성벽 높이는 약 5m이고, 전축 부분은 성 위에서 5.14m,

처마 높이는 성 위에서 도리 밑까지 6.27m이다. 2011년 3월 3일 보물 제 1710호로 지정되었다.



화성어차 타고 수원화성 성곽을 돌아 볼 수 있는 편안함을 느끼며..

화성어차 행차?ㅎㅎ~서북공심돈과 화서문 사이를 지나고 있습니다.^^*



화성어차가 지나간 후 서북공심돈&화서문 전경.. 

새로 단장한 화성어차가 관광객들을 즐겁게 여행 할 수 있도록..청룡열차와 병행 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원시 연무대 주변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플라잉 수원. 헬륨기구 인기는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답니다.

화성어차 탑승료 →성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 ※수원화성 방문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북각루에서 바라본..

수원시내와 등산인들에게 인기있는 산 광교산이 보입니다.



화서문 좌측에 보이는 초가집..예전에는 주막집 이였는데..

지금은 수원시에서 매입 께끗하게 단장 관광객에게 쉼터로 제공하고 있네요.



화서문은 성의 서문이다. 동남으로 행궁과 460보 떨어졌으며, 홍예와 문루의 제도는 모두 창룡문과 같다.

다만 좌우의 돌 계단을 꺾이게 해서 층을 만들었다.

안쪽 좌우의 무사는 아래 너비가 각각 9척이고, 바깥 쪽은 너비가 각각 22척 2촌이다.



홍예문 사이 좌우의 무사는 높이가 각각 18척이고 수문청은 문의 남쪽 가장자리에 있다.

서옹성의 제도는 동옹성과 같은데 높이는 11척, 안쪽 둘레는 76척 정문에서 36척 떨어져 있으며 바깥 쪽 둘레는 110척이다.

안과 바깥 면 모두에 평평한 여장을 설치하고 외면에는 활 쏘는 구멍 6개를 뚫었다. 나머지는 모두 동옹성과 같다.



솟대 인가?

솟대 내부에는 정조대왕 행차하는 요런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수원화성 성곽의 美 서북공심돈 & 화서문 주변 풍경!~ 

억새꽃이 피어나기 시작하는 향기있는 팔달산 주변과 어울어진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성곽의 백미..늘상 방문하면서 방문할때마다 새롭게 느껴집니다.

방문하신 사랑하는 이웃님들..감상 잘 하셨나요?...고맙습니다.^^


9월의 세째주 월요일 활기차게 출발하시고 언제나 행복 가득한 일상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