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서울 종로3가 세계유산 종묘 탐방!

서울특별시 종로구 지하철 종로3가역 부근 세운상가 길 건너에 소재한 "종묘"(宗廟)는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봉안한 사당입니다. 지난 주말 종로 5가 스포츠용품 판매처 "마운틴기어" 매장을 방문 등산을 즐기는 우리 집 등산 마니아

아내의 생일 선물로 "라,스포르티아" 산악 고급 등산화를 선물하기 위해 구매한 후  아내의 일정 관계로  집으로 홀로 보낸 

후.. 한 정거장 내려있는 "종묘" 전반에 걸쳐 돌아보는 탐방 시간 엣 조상님들 왕과 왕비가 세상을 떠난 후 궁궐에서 삼년상

을 치른 다음 신주를 옮겨와 모시는 건물.. 태조 3년 처음 건립되었고 임진왜란 이후 광해군이 다시 지은 후 두 차례에 걸쳐 건립 증축하여 현재의 모습이 된 세계유산 종로 3가 소재 "종묘"를 존경하는 티스토리 구독자님들과 함께 탐방 돌아봅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가 소재에 있는 세계유산 종묘(宗廟) 입구 정문 외대문 입니다.

2024년 2월 17일 (토요일) 화창한 지난 주말.. 산마조아 바른 셈 홀로 돌아본 현장을 소개합니다.

 

종묘공원 내 종묘 정문 외대문 앞 월남 이상재 선생의 동상입니다.

★아래 소개 글 탐독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현 동상은 1986년 4월 10일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해

월남 이상재 선생 동상 건립 추진 위원회에서 건립된 것이란다.

 

세게 유산 종묘 관람 정보입니다.

시간제 관람은 평일.. 월, 수, 목, 금요일.. 해당시간 입장 후 해설사 안내를 받으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매주 화요일은 휴관입니다. (단 화요일이 공휴일 경우 다음 날 휴관입니다.)

 

종묘 관람 입장요금입니다.

어른 만 25세~64세까지 1,000원입니다. 단체 할인은 없습니다.(만 65세 이상 증명서 지참 무료입장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 매월 마지막 수요일은 무료로 입장 하실 수 있습니다.

 

정문을 들어서면서 보이는 신로(神路).. 귀신들이 들어오는 길..입니다.

방문하신 모든 이들.. 이곳으로 보행을 자제해 달라는 특별한 문구가 있습니다.

 

향대청 일원입니다. 제레에 바칠 향.. 축문 폐백을 보관하고 제레를 주관하는 제관들이 대기하던 장소라고 소개합니다.

또한 제레에 종사하는  집사들의 집사청(執事廳)도 이곳에 딸려 있습니다.  정면 9,5칸의  긴 건물입니다.

 

공민왕 신당입니다. 고려 31대 공민왕과 왕비인 노국대장공주의 영정을 모신 사당입니다.

정식 이름은 공민왕 영정봉안사당이며... 공민왕은 밖으로 원나라를 물리치고 나라의 주권과 영토를

되찾고 안으로 개혁 정치를 폈으며 개인으로서 예술적 재능이 뛰어난 임금이라고 소개합니다.

 

신실(神室)입니다.

 

종묘 재궁일원입니다.

왕이 목욕을 재계하고 제례의 복인 면복(冕服)을 입으며 제례(祭禮 ) 준비를 하던 곳입니다.

 

왕이 목욕을 재계하던 곳을 보기 위해 둘러보았는대요.. 문이 굳게 잠겨있어 아쉬웠네요.

 

종묘 정전입니다.  건물 전체의 모습은 일자형으로 우리나라 단일건물로는 가장 긴 건물이며..

고전적인 건축미를 잘 보여 줍니다. 정전에는 조선을 건국한 태조의 신주를 비록 하여

공덕이 있는 왕과 황제 19위와  왕비와 황후 30위의 신주가 모셔져 있는 곳입니다.(1985년 국보로 지정)

(※종묘 정전...현재 대 공사 중임을 알려 드립니다.)

 

종묘 정전 모형도입니다.

 

종묘 모두를 돌아서.. 탐방을 마치고 나오는 길.. 신로입니다.

절대로 이곳 돌 神路로 걷는 것을 자제해 달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종묘 한 가운데 있는 연못에 심긴 아름다운 향나무와 어우러진 풍경!~~입니다.

 

종묘 세계유산 비(碑)입니다.

 

봄 내음이 심쿵한 종묘 엣 왕과 왕비의 사당을 나서며 바라본 풍경입니다.

 

종묘(宗廟)는 조선왕조의 역대 국왕들과 왕후들의 신주를 모시고 제례를 봉행하는 유교 사당입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훈정동 1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위치상 으로는

창덕궁과 창경궁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서로 연결되어 있었으며 일제강점기에 도로가 나면서

끊기고 현재에는 육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랑하는 이웃님들과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조선시대 국왕과 왕비의 사당..세계문화유산 "종묘"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아내의 생일 선물 암반 등산 시 접지력이 좋은  라,스포르티바 고급 등산화 현물입니다.

   (₩288.000원 플러스 15.000☞ 303.000원)

 

이탈리아 프리미엄 아웃도어 전통스포츠 브랜드  라, 스포르티바 (LA, Sportiva) 가볍고 경쾌한

등산화 기분 좋은 등산!~험란한 암릉 등산을 좋아하는 아내 즐거운 등산 길 되어지길 바래 봅니다.^^

○구입처 : 마운틴 기어.. 서울시 종로구 동호로 38길 6-1  ○☏ 02-2277-5312.  핸드폰: 010-8598-8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