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경남하동] 섬진강 화개동천 화개장터 풍물!

경상도와 전라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화개장터 풍물!


3월 중순 일기도 불손한 가운데 전라도 광양과 경상도 하동에는 매화가 만개하여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더군요.

광양시와 하동군을 이어주는 남도대교를 건너면..관광객들이 즐겨찾는 화개장터로 가는 길목에 들어서게 됩니다.



경남 하동군 정자가 있는 화개장터에 도착을 합니다. 녹차와 한우,지리산 취나물 재첩국을 떠올리게 하지요..

하동솔잎한우는 친환경 사료를 먹여 육질이 좋으며 솔잎한우 특허를 받았다고 한다.

제첩국은 숙취 해소에 탁월한 최고의 해장국으로 속을 푸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지요.ㅎㅎ~



화개장터 먹거리 골목..가수 조영남의 노래 가사가 떠오릅니다.ㅎㅎ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따라 화개장터엔..아랫마을 하동사람 윗마을 구례사람
닷새마다 어우러져 장을 펼치네..구경한번 와보세요
보기엔 그냥 시골 장터지만...있어야 할 건 다 있구요..없을 건 없답니다 화개장터..구경한번 와보세요
오시면 모두모두 이웃사촌~♪~♬~~



마침 이날은 화개장터 화동 엣사진 겔러리 사진전시회를 하고 있더이다.

덤으로 구경도 하며 화개장터 구석구석을 담아 봅니다.^^



주말인대도 불구 한산하기만 한..화개장터에 도착합니다..어서 오이소.ㅎㅎ~

상가 드문 드문..상품들로 꽉 들어찬 상점들..감이 있는 풍경을 접하게 됩니다.^^



상인께서 v자를 표시하며 필자를 응원하는 모습!


김동리 소설 [역마]의 무대이기도 한 화개장터는 벚꽃 길 따라 수많은 관광객이

화개장터에서 지리산 쌍계사까지 이어지는 도로변은 3월하순이면 환상적인 벚꽃축제 기대됩니다.



초가지붕의 정겨움을 느끼며..화개장 보러 가는 길..

이곳엔 5일장이 섰으며, 지리산 화전민들은 고사리, 더덕, 감자 등을 가지고 와서 팔았으며..

전라도 구례, 경남 함양 등 내륙지방 사람들은 쌀, 보리를 가져와 팔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국을 떠돌던 보부상들도 이 장을 놓칠세라 생활용품을 가지고 왔으며 여수, 광양, 거제 남해 삼천포 등..

장사하는 사람들은 뱃길을 이용하여 미역, 청각, 고등어 등 수산물을 가득 싣고 와 이 화개장터에서 팔았다고 합니다.



경남 하동8경 1경~화개장터십리벚꽃길.. 꽃샘추위가 끝나고 3월말과 4월초로 접어들때 쯤이면 화개에는

그 좋은 벚꽃이 십리에 날려 화사하게 봄을 재촉하는 화개의 벚꽃길은 이미 십리벚꽃으로 잘 알려진 길 이지요.

사랑하는 청춘남녀가 두손을 꼭잡고 걸으면 백년을 해로한다고 해서 일명 십리벚꽃길(혼례길) 이라고 불려진다죠.



화개장터 진 향..옹기공방 상가를 지나며..


1경 화개장터십리벚꽃길..2경~금오산 일출과 다도해 3경~쌍계사의 가을..4경~평사리 최참판댁..

5경~형제봉 철죽..6경~청학동 삼성궁..7경~지리산 불일 폭포..8경~하동포구 백사 청송..




화개장터 진짜루 없는것 빼구 모두 다 있는 장터 풍물입니다.ㅋㅋ~

섬진강 화개장터는...수운(水運)..즉 물길이 발달한 화개에는 큰 시장이 설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김택술 재물이  모이니 남사당 같은 유랑 연예인들과 도적들도 함께 몰려 들었다고 합니다. 



옹기판매점 뒤뜰에는 아직 상점에 내다놓지 못한 항아리들이 정겹게만 보입니다.



경남 하동 화개장터에도 금년 황금돼지띠 해를 기념하여 제작한 옹기점에서 진열해 놓은 황금돼지들..



지금부터 사진설명없이 화개장터 시장 한바뀌!~~

산마조아 말아톤 블방을 방문하신 사랑하는 이웃님들과 방문하신 모든분들과 함께 돌아 봅니다.





아래 사진은 19세 이하 패스 입니다.ㅎㅎ~



화개장터도 식후경 이라고 했거늘..ㅋ~


장터 명물 달인 꽈베기와 숯불구이 왕코치 가래떡 구이 직접 만들어 파는 등..

군침 돌지요.ㅎㅎ








화개장터 노래는 1988년 발표한 가수 조영남의 노래입니다.

배우 최명길의 남편 김한길 의원이 조영남과 단칸방 생활을 할때 신문에 화개장터 이야기가 나오자

즉석에서 김한길이 가사를 쓰고 조영남이 작곡을 하여 1988년 서울올림픽이 개최 되던 해 발표 했다고 합니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따라 화개장터엔 아랫마을 하동사람 윗마을 구례사람
닷새마다 어우러져 장을 펼치네 구경한번 와보세요 보기엔 그냥 시골장터지만 있어야 할 건 다 있구요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따라 화개장터엔 아랫마을 하동사람 윗마을 구례사람 닷새마다 어우러져 장을 펼치네
구경한번 와보세요 보기엔 그냥 시골장터지만 있어야 할 건 다 있구요 없을 건 없답니다 화개장터~~


전라도 쪽 사람들은 나룻배 타고 경상도 쪽 사람들은 버스를 타고 경상도 사투리에 전라도 사투리가
오손도손 왁자지껄 장을펼치네 구경한번 와보세요 오시면 모두모두 이웃사촌 고운 정 미운 정 주고 받는
경상도 전라도의 화개장터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따라 화개장터엔 아랫마을 하동사람 윗마을 구례사람
닷새마다 어우러져 장을 펼치네 구경한번 와보세요 보기엔 그냥 시골 장터지만 있어야 할 건 다 있구요
없을 건 없답니다 화개장터 구경한번 와보세요  오시면 모두모두 이웃사촌 고운 정 미운 정 주고 받는~~


경상도 전라도의 화개장터~♪ 경상도 전라도의 화개장터~경상도 전라도의 화개장터~♪ ♬~



경남 하동군 섬진강변으로 이어진 화개나루터 데크 길..화개장터 구경을 모두 마치고 나오는는 길

교각밑으로 놓여진 길을 따라 올라가면 섬진강 화개장터 모두를 구경 둘러 볼 수 있습니다.



섬진강 테마로드 100리 테마로드 이정표 앞에서..화개장터로 가는 길 200m 앞!~

화개장터 시장은 섬진강 위에 있으며..

푸른물결은 바다와 같이 양양하고 이곳에서 지리산 연봉을 바라보는 즐거움을 느낄수 있지요.



후 3시경 서산넘어 지는 햇살에 비쳐진 아름다운 매화꽃송이가 빛을 발하고 곱게도 피어 있지요.^^

이번주와 다음달 초까지..매화,산수유,벚꽃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섬진강에서 봄꽃을 만끽해 보세요.



섬진강변 경상남도 하동군..화개장터에서 나오는 길..

이 길을 걸으며 나도 신선이 된 듯  눈꽃 같이 아름다운 매화에 취해봅니다. 



지난..3월17일(일요일) 제21회 광양매화축제가 성황리에 순조롭게 진행? 최악으로? 막을 내렸다지요..

지난 주말 두번쨋 날! 광양매화축제 청,홍매화 꽃에 묻혀..아름다운 풍경사진을 촬영하며 힐링도 하고..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올라오는 길에 들려본 경상남도 하동군..섬진강변..화개장터로 가는 길~



섬진강 남도대교를 건너면..화개장터는 화개면 탑리에 있으며 5일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곳으로 잘 알려진 시장 이지요.

지리산 맑은 물이 흘러 내려와서 섬진강과 만나는 곳에 자리한 화개장터.. 경상남도와 전라남도를 이어주는

화개장터는 해방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5대 시장중 하나로 전국의 어느 시장보다 많은 사람이 붐볐던 곳 구경 잘 하셨나요?



경남 하동군 섬진강변 화개장터 풍물들.. 구경 잘 하고 집으로 돌아 오는 길..

제24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프랑카드가 있어 담아 봅니다.

꽃 향기와 녹차향이 어우러지는 화개동천에서~

※2019년 3월29일 (금요일)~3월31일 (일요일)까지 진행..


즐거움 가득 기쁨 가득한 전남 광양 매화축제..경남 하동 화개장터..관광여행을 모두 마치고..

경기도 수원,화성으로 돌아오는 길.. 



화개장터로 들어 가는 길목에 아담한 교회가 있는 정겨운 풍경도 담아 내면서..!

옛날 시골장터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화개장터에는 국밥집 주막, 엿장수, 산나물,녹차 등의 특산품 등이 있었으며~

특히 우리 전통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대장간이 있어 정겨움을 더했으며..

화개장터 곳곳에서 풍기는 훈훈한 인심을 주고받으며.. 만남과 화합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엣 모습 화개장터 포스팅 마칩니다.



동백꽃이 예쁘게 핀 3월 내째주 불금 입니다.

세월의 빠름을 느끼며 꽃샘추위가 엄습한 금요일 아침입니다. 건강관리 유의 하시기 바라며..


한주간 동안 세운 봄 여행 계획들..춘분도 지난 즈음에 봄맞이..벚꽃축제 가족과 함께 하시길 바라오매..

전국이 봄꽃 축제로 즐거움과 더불어 아름다운 일정을 만들어 가시는 행복한 주말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