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경기화성] 평화를 되찾은 화성 매향리 마을

화성 매향리 푸줏간의 고기처럼

미 전투기 불발 폭탄 잔해를 진열하다.


경기도 화성시 우정면 매향리는 매화향기가 가득하다는 뜻의 이름을 지닌 아름다운 어촌마을 이였답니다.

한국전쟁이 살벌했던 1951년...한미행정 협정에 따라서 미공군 폭격훈련장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 현장을 취재하여 포스팅!~~합니다.



남한과 북한 동족간의 치열했던 한국전쟁이 휴전된 1954년 부터 2005년까지 1년 365일 중 250일

하루 10~12시간정도 미 전투기 폭격 훈련장으로 매향리 주민 전체가 암울한 세월을 보내야 했지요.



매향리 역사기념관 종합복지관 건립예정지 건물 앞마당에는 연습폭탄 불발 탄피들로

한가득 쌓여 있었으며 매향리 역사기념 건립후 진열할 조형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 평화마을 건립추진위원회는 미군 폭격장을 패쇠하고 (드림)꿈의 야구장이 건축되어..

매향리가 평회의 마을로 정착 되는 줄로만 알았는데 수원전투비행장이 이곳 매향리에 건립된다는 계획들..

적극적으로 투쟁하여 매향리 주민들의 주권 행사로 간척 경작지로 받아 내기로 결사투쟁하고 있더이다. ↓



미공군 사격훈련장 건립후 50년간 매향리 4천여 주민들은 하루 수백발의 연습훈련 폭격에 시달려 왔으며..

사격장 조성당시 연안어장과 농경지 임야를 헐값에 수용당했던 이곳 주민들은 그 이후에도 오폭으로 인한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주택파괴 등..소음으로 인한 난청과 어려움으로 고생하며 많은 피해를 겪었다고 합니다.



매향리 주민들은 1988년부터 대책위원회를 구성 사격장 점거농성을 벌이며 정부에 청원서를 제출하는 등..

완강하게 저항 하였는바 그 결과 2000년 8월 농섬을 제외한 육상에서의 기총사격이 중단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향리 주민들은 국가를 상대로 제출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 2004년 대법원에서는

원고 승소 판결을 받아냈다고 합니다.그 많은 세월동안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생각해봅니다.



어마 어마한 미 전투비행기가 훈련중 사용되었던 포 탄피와 불발탄들이 수북하게 쌓여있는 현장 입니다.

수십년 시달려 왔던 포탄이 정리되고 이곳에 이렇게 모여 있다는 사실 이 폭탄을 볼 수 있는 곳 매향리 입니다.



매향리의 시간~

푸줏간의 고기처럼 폭탄들의 잔해가 진열되어 있지요.

갈고리에 꿰어 피를 흘리며 걸려있는 살이처럼 폭탄을 걸어 진열했을까요.

푸줏간 이야말로 삶과 죽음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현장이기 때문이지요.

이하생략..





화성시 매향리 화성 희망 연대 에서는 미국을 규탄한다는 프랑카드가 걸려 있습니다.

터무니 없는 방위비 분담금 현재 5배수, 인상요구에 대해서 강력하게 규탄하고 있더군요.



굳게 잠겨있는 전시장..문을 열지 않은 상태로 전시물들을 문틈사이로 촬영해 봅니다.

안으로 들어가진 못하고 문틈 사이로 보이던 모습들  요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계로

전 세계와 울 나라 국민들 걱정거리로 나라가 어수선하고 그러지요..개인위생 철저로 이겨내기 바랍니다.



이 크고 작은 포탄들은 어떻게 수거했는지 불발탄에 사망한 주민들도 수없이 많고..

매향리의 아품은 쉽게 잊혀지지 않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뉴스에서 보고 느끼던 그 곳

이 마을 주민들은 매향리 사격장이 없어질때까지 수 없이 투쟁하고 싸우고 했던 곳 입니다.


무지하고 엄청나게 큰 포탄들도 매향리 역사기념과 건립지 앞마당과 뒷뜰에 전시되어 있더군요..

갈고리에 걸려 있던 포탄들 이런 큰 미사일 포탄들이 폭팔하고 붉게 녹슨 상태로 널부러진 모습..

그때 그 소음은 얼마나 크게 귀청을 흔들어 놓았을까 생각하며..주,야간 수없이 떨어졌던 포탄들..​↓







매화향기는 멀리 갈수록 짙어 진다는 매향리 매화마을의 진리~~

따라서 매향리 평화마을로 떠는 경기도 화성시 당일치기 드라이브 여행코스..매향리 선착장 바로 앞

보이는 응도 라는 섬은 수십년 평화의 아픔을 간직한  소중한 장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으로~



이후 국방부는 미군으로부터 매향리와 농섬 일대 사격장 수백만평을 넘겨받은 뒤..

패쇄 조치하였다고 합니다.따라서 2017년 6월 엣 미공군 사격장 터에 8개의 야구장이

아시아 최대의 규모인 유소년 야구단지 "화성드림 파~크" 를 멋지게 건축 조성되었지요.



막바지 겨울방학을 이용 당일치기 드라이브 코스 엣 전쟁터가 아닌 미 공군 전투기 훈련장

매향리로 떠나는 화성 당일치기 여행코스로  갯벌체험도 하는 새로운 여행지로 추천합니다.



평화가 있는 매향리 마을..

이제는 조용하고 한적한 마을로 관광객들도 주말이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고 귀띔해 주십니다.



화성시 매향리 주민들 마음속 깊게 새기며 감상 잘 하셨지요.

오픈되지 않던 불발탄 포탄 전시물들 역사기념관 건립지 마당..촬영된 생생한 연습 폭탄 탄피들..

​사랑하는 이웃님들과 방문하신 모든분들 그때 그시절 아픔에 시달렸던 매향리 주민들을 생각해봅니다.


주중 수요일..현재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염려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

개인위생을 철저,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을 꼭 지키며 건강한 일상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