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풍경사진

제천 우리의 전통 능강솟대문화공간 돌아보기~

충북 제천 등산여행을 마치고.. 청풍호를 품은 옥순봉 출렁다리에서 스릴을 만끽하고 집으로 돌아 오는 길목..

인간의 기원을 담은 늦가을 정취 고즈넉한 능강 솟대문화공간 청풍호에서 옥순대교를 건너 남제천 톨게이트

향하는 금수산 힐링센터 주변 그림 같은 호반길을 따라가다 보면 여행객의 눈길을 끄는 곳 충북 제천 수산면

능강리에 위치한 이곳은 솟대작품이 전시되어 있고 체험도 가능한 솟대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곳 소개합니다. 

 

솟대는 고조선 때부터 하늘을 향한 인간의 소망(마을의 안녕과 풍요)을 기원하는 의미로

나무나 돌로된 긴장대위에 오리나 새 모양의 조형물을 올려놓아 마을 입구에 설치했다고 합니다.

 

제천 능강 솟대문화공간은 이러한 우리의 전통적인 솟대를 현대적인 조형물로 재조명하여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솟대조각가 윤영호 선생의 솟대작품 수백여 점을 실내외에 전시한

곳으로 솟대예술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꾸며놓은 솟대문화공간을 돌아봅니다.

 

가을이 무르익어 가는 즈음 청풍호를 감싼 주변의 풍경도 담아 내면서..

억새꽃과 어울어진 아름다운 가을의 정취도 흠벅 느끼며..솟대문화공간을 탐방합니다.

 

능강솟대문화공간을 돌아 보시며..지키며 협조할 사항을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알 림!~ 이곳은...능강솟대문화공간 과 연계하여 쾌적한 휴식공간과 산책로 유지를 위한

차량진입..취사행위..낚시행위 등..제한하오니,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천시 한국수자원공사-

 

능강 솟대문화공간으로 입장하는 테크계단 입니다.

 

하늘을 향한 희망의 솟대,  솟대란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기러기나 오리 등..

새를 높은 장대위에 형상화한 조형물로서 고조선 시대로부터 이어져 온 우리 문화 아이콘 입니다.

 

능강솟대문화공간 실내 전시관으로 들어가 봅니다. 작가님께서 절대 이곳

실내전시관은 촬영이 금지 되어 있다고 만류 해서.. 2컷 촬영분만 올립니다.

 

충북 제천시..능강 솟대문화공간과 함께 하면 좋은 곳,

능강계곡 솟대 만들기 체험관 & 솟대조형 연구실 전경입니다.

 

충북 제천시 수산면 옥순봉로 1100에 위치한 이곳은 솟대작품이 전시되고 있고

체험도 가능한 청풍호가 내려다보이는 곳..드라이브하다 잠시 들러보며 추억도 남겨봅니다.

 

능강솟대문화공간에 솟아오른 솟대는 각각의 조형물과 어우러져 새로운 경관을 연출합니다.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다른 풍경을 생성 날씨나 계절 시간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능강솟대문화공간은 어릴 때부터 종종 보던 솟대를 테마로 한 작은 문화공간이며..

예쁘게 가꾸어진 정원과 솟대, 청풍호가 어우러진 늦가을 풍경도 아름다운 곳 입니다.

 

청풍호를 품은 제천시 농촌 길을 지나다 우연히 길 옅~솟대를 마주치면

마음이 새로워지는 느낌이 들지요. 왠지 모를 정겨움에 절로 미소 지어 집니다.

 

솟대문화공간 건믈 외벽에 담쟁이 넝쿨의 이파리가 모두 떨어진 곳..

앙상한 가지 사이사이에 펼쳐진 솟대들의 날갯 짓?..눈여겨 볼만 하지요.

 

능강솟대문화공간 앞뜰에는 가을이 떠나기 전 멋진 풍경을 자아 냅니다..

이제 가을은 저먼치 떠나려 합니다. 을시년 스럽게 비오는 월요일 오전 날씨~

하루 종일 비가 내린다고 하니 예쁘게 물든 단풍잎들을  모두 떨구고 있네요.

 

※솟대문화공간 관람 시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필독) ↑

 

○찾아오시는 길 (주소: 충북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 산6)

   남제천IC → (우회전) 금성, 청풍문화재단지 방향 → 청풍대교 삼거리에서 (청풍대교 건너지 않고) 좌회전

   능강솟대문화공간  남제천IC 에서 부터 18km 지점, 25분 정도 소요 됩니다.

 

○체험 학습 및 전시 관련 문의 ☞ 전화 ☏  043 653 6160 ~~010 6405 6160

○관람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솟대문화공간 전시장 앞쪽으로는 청풍호가 내려다보이며..억새꽃과 어울어진..풍경!~

늦가을 대봉감도 익어가며 솟대와 어우러진 풍광이 아름다워 눈을 시원하게 만듭니다.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호반 길 오고 가는 코스모스 한들 피어있는 길목에 위치한 능강 솟대문화공간은

우리 민족의 문화인 솟대 작품도 보고 아름다운 풍경까지 만날 수 있는 곳 단풍으로 아름다은 늦가을

가을이 저만치 떠나기 전 꼭 가봐야 할 곳..입동도 지난 즈음 지금 바로..제천의 여행지로 강추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