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마라톤/등산 여행

북한산성 명품 코~스 "의상능선" 종주 완등!~

★북한산국립공원 최상급 명품 코~스 "의상능선" 주말 아내와 함께 오르다.☆

작은 공룡능선이라 불려지는 상급자 코스 북한산 의상능선 주말 초여름 날씨 아내와 함께 암릉으로 형성된 난코스 의상봉

용출봉, 용혈봉, 나월봉, 문수봉.. 정상까지 종주 완등한 험란한 코스 등산 초보자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내와 같이 꼭 한번 오르고 싶었던 코스 북한산국립공원 작은 공룡능선이라 불려지는 난이도 상급코스 의상능선 북한산 능선 중 가장 험난 하기로 유명세를 떨친 코스.. 오르내리는 등산길.. 좌측으로 관망되는 삼각산 우측으로는  응봉능선 너머  비봉능선 연초록으로 물든 상큼한 수목들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뷰를 감상하며 오르는 감명 깊었던 시간들.. 그만큼 험란한 코스로 오르는 동안 수고에 보답이라도 하듯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빼어난 경치를 감상 수많은 암릉들과 속삭임도 하고..  말끔하게 정비된 등산로 의상능선 아내와 같이 완등한 등산 여행 후기 존경하는 티스토리 구독자 및 방문하신 모든 분께 소개합니다.

○등산 일시 : 2024년 4월 27일 (토요일) 10시 00분.. 북한산 의상능선 들머리 입구 아내와 함께 출발..

○등산 코스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의상봉(502m) →가사당암문, 용출봉(571M) →용혈봉(581m) →증취봉(593m) →

부왕동암문, 나월봉(657m) →나한봉(688m) →715봉(715,5m) →청수동암문, 문수봉(727m) →대남문 →

북한산성 계곡길 → 하산 → 북한산성지원센터 구기분소 → 하산 완료. 오후 4시 10분... 12km 약 23,00보

○총 소요시간 :  6시간 10분( 간식 및 휴식 타임.. 사진촬영 시간 포함)   ※북한산 국녕사 까지 알바 30분 포함..

화성시 동탄신도시 오전 07시 출발 전철 1호선 병점역에서.. 종로3가역 하차.. 3호선 환승.. 불광역 하차 8번 출구~

서울 시내버스 704번 탑승,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하차 오전 09시 50분..도착, 북한산 의상능선 들머리 오전 10시 출발..

북한산국립공원 입구에서 임도길 따라 약 300m 오르면 우측으로 의상봉으로 오르는 길

안내판이 잘 정비되어 있더이다. 여기서부터 의상봉까지 1,2km  재해위험지구 구간이란 문구가..

탐방로 안내판을 꼼꼼하게 살피며 숙지하고 있는 등산 길잡이 마니아.. 아내..

본격적으로 북한산 의상봉을 향해서 오르막 구간으로 험하지는 않은 등산길로 접어듭니다.

돌계단과 흙길 오르는 순간마다 좌, 우측을 돌아보며 연, 초록으로 물든 수목들.. 편안함을 안겨줍니다.

잠시 오르다 보면서 의상봉까지 700m 남았음을 알려주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800m 올라왔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숨 고르기 헉!~~

북한산 의상봉까지 7백 미터 남았다는 표지판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오르막 등산길 아자 힘!!~.

북한산 공룡능선이라는 난이도 중, 상급.. 험란한 등산길 마음 단단히 하고 오르기 시작합니다.

경사가 높은 암릉길로 접어들면서 벌써부터 아름다운 view가 시작됩니다.

북한산 의상능선 등반 시 접지력이 좋은 등산화 착화 필수.. 바위 능선에서 인증으로 한컷..

북한산 공룡능선?.. 의상능선.ㅎㅎ~ 오르며 아름다운 경치.. 마음을 설레이게 합니다.

멋진 경치와 어우러진 암릉 바위 위에 올라서.... 손을 번쩍 들어 환호하고 있는 아내, 등산의 만족감을 표현한 표정..

바위 능선의 아름다운 초여름 날씨 초록 빛나는 나무 잎새들.. 눈 속으로 파고드는 멋진 뷰.. 눈 호강 제대로 하네요.ㅎㅎ~

등산길 옆으로 예쁘게 핀 여름꽃 하연빛깔 산속에 피는 야생화..

가파른 등산길 예전에는 없던 철계단도 생겨나 등산인들 조금 등산 오르막길 수월해졌다는 후문..

잠시 철계단에서 휴식하고 있는 아내.. 참 잘 왔다는 느낌도 들더이다. 북한산국립공원... 의상능선.ㅋ~

다시 힘을 모아 의상능선... 의상봉을 향해서 오르기 시작합니다.

시원한 물 한 모금 대신.. 아내가 아침 일찍 준비한.. 사과, 당근, 토마토? 믹서한 음료.. 윤카스..

힘이 불끈 배고픔도 사라지는 찐찐한 음료수.. 마시며 올라오는 사이..

북한산국립공원 탐방지원센터 입구가  시원한 바람맞으며 뒤를 돌아보는 순간.. 등산하는 묘미 최고!

바위틈에서 자라고 서있는 소나무와 초여름 피어 나는 붉은 병 꽃나무 생명력이 정말 강하다는 느낌!~

가파른 암릉. 바위를 접지력이 좋은 등산화를 신고 오르고 있는 등산인들..

자칫 한 발이 미끄러지면 낙상 사고의 현장.. 두발 아닌 네발로 오르고 있지요.ㅎㅎ~

북한산 의상능선 토끼바위에 도착합니다. 예전에는 여기까지 정말 어려운 구간 이었다고

이곳을 여러 번 올랐던 등산인들의 말씀.. 새로 설치된 철봉과 계단을 이용 오르기 수월해졌다고 합니다.

좌, 우측 정면으로 보아도 토끼를 닮은 형상을 어떻게 보고 계시는 지요.

방문하신 모든 분께 묻습니다. 토끼머리.. 귀? 위에 올러서.. 필자와 아내 인증으로 남깁니다.

아내의 중출한 사진 촬영 솜씨!~ 하트 모양으로 고마움과 감사표시..

또다시 토끼바위에서 오르는 가파른 암릉길 조심조심 오르기 시작합니다.

지난해 올랐던 북한산 비봉능선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사방이 모두 사진 view 포인트..

아내와 함께 dsrl 큰 카메라 메고.. 주거니 받거니 촬영 인증사진으로 남깁니다.

암릉 바위 위에서 팔베개 하고 누워 찍으니 좋으냐?..ㅎㅎ

역시나 역시.. 사진촬영 모델 교습소 출신 맞긴 맞나 봅니다.ㅋ~

험란한 의상능선 등반 길.. 좌, 우측으로 관망되는 비봉능선이 선명하게 관망됩니다 삼각산?. 북한산.

일제 강점기 기간.. 일본인들이 붙인 이름 이란다.. 현재까지 북한산 이라고..불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나무 테크 계단으로 오르며.. 옆을 내려다보니 바로 낭떠러지.. 절벽.. 오금이 저려 오네요.ㅎㅎ

북한산( 삼각산) 좌로부터 원효봉 염초봉 백운대 만경대 노적봉을 바라보며.. 인증. 샷..

원효봉과 염초봉 중간 사이로 보이는 도봉산 오봉이 관망됩니다. 이 아름다운 풍경을 어디에 비교 할꼬나.

아내와 필자.. 산마조아 바른셈...감탄사가 저절로 나오는 순간들.. 아내와 함께 인증으로 남겨 봅니다.

우측을 바라보니 북한산 비봉능선.. 사모바위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순간순간 아름다운 경치에 도취되어 발걸음도 가볍게.. 의상봉에 도착합니다..

현재 시각.. 오전.. 11시 40분 의상봉까지.. 1시간 20분 소요됨..

북한산 의상봉(502m) 정상에서 과일즙(윤카스) 한 모금 축이고.. 용출봉으로 출발..

의상봉에서 용출봉으로 가는 암릉 길목에서 바라본.. 아름다운 풍경!

등산길 잘못 선택 아내를 짜증 나게 알바한 국녕사 사찰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북한산성의 성곽.. 엣 모습도 눈에 담으며.. 오르는 길목 용출봉으로 고.. 고.. 가사당암문과..

올라온 암릉 등산길도 돌아보며 아찔한 순간 또 밧줄과 철계단 쇠봉을 잡고 타고 용출봉을 향해 오릅니다.

가사당암문..입니다.

올라온 등산길을 뒤돌아 보며..흐르는땀을 식히며 잠시 휴식시간..북한산.

(삼각산)을 배경으로 다시 인증사진 한컷씩 남깁니다. 백운대 만경대 노적봉 ..멋집니다.

청수동암문을 지나 용출봉으로 가는 길.. 암릉으로 형성된 우람한 바위에서 한컷.. 담아 봅니다.

북한산 용출봉(571m) 도착.. 현재시각.. 12시 50분 의상봉에서 용출봉까지 약 1시간 10분 소요됨..

예전에는 1시간 50분 정도 소요 되었다고 합니다.. 등산로 정비로 빠른 사람은 5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함..

용출봉에서 용혈봉으로 가는 관문... 아찔한 등산길 따라 봉우리마다 색다른 뷰를 선사하니 북한산에 고마울 따름..

아름답고 험란한 의상능선 탐방길.. 암릉으로 형성된 바위를 가리키고 있는 아내...

용출봉에서 바라본 경치를 뒤로하고.. 바로바로 마귀? 할멈? 바위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또는 할미바위라고 칭 합니다. 수건을 뒤집어쓴 할머니 같아 보이기도 하더이다.

이곳에서 아내는 멋진 포즈로 남기며.. 북한산 의상능선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는 모습...

필자 산마조아 바른셈.. 아내가 촬영.. 할미바위 인증으로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할미바위, 또는 마귀할멈바위 뒷모습.. 또 다른 모습으로 보이는 형상.. 자연의 이치입니다.

할미바위를 뒤로 하고 철계단을 오르고 내리며.. 용혈봉으로 고~~go~~

북한산 용혈봉(581m)에 도착 인증으로 남깁니다.. 현재시각.. 오후 1시 20분.. 용출봉에서 약 30분 소요됨..

아름답게 핀 단풍나무 역광으로 촬영.. 빛나는 잎새를 바라보며.. 좁은 계곡 등산길 따라..

부왕동암문.. 숨겨진 팻말.. 증취봉(593m)... 나월봉(657m).. 남은 구간 나한봉(688m)과 715봉(751,5m)

문수봉 정상 (727m)이 남아 있습니다.

북한산 문수봉을 향해 오르며 바라본 제일 낮은 좌측부터.. 보이는 봉우리가 의상봉..

다음 봉우리.. 용출봉.. 용혈봉.. 나한봉 등.. 아내와 함께  올라온 탐방로가 카메라 앵글에 잡힙니다.

마지막 가파른 등산길..  이 험한 암릉 탐방길을 (715봉) 넘어서면 바로 문수봉(727m) 정상입니다.

앞으로 대남문도 300m 남아있네요.. 양 무릎은 괜찮은데 우측 종아리에 죄가 나는 듯.. 물파스도 바르고.ㅋ~

청수동암문... 문수봉(727m) 도착입니다. 현재시각.. 오후 2시 50분.. 북한산 의상능선 들머리에서

문수봉.. 여기까지 소요시간.. 4시간 30분 소요됨.. 간식 및 휴식, 사진 촬영.. 알바 시간(30분) 포함입니다.

북한산 의상능선 코스.. 문수봉에서 주변 (보현봉) 풍광을 감상하고.. 표지목에서 인증사진 남깁니다.

아내와 함께 하고 등산인들께 사진 한컷 부탁했는데.. 셧터를 누리지 않고.. 헛방으로 촬영되어 아쉽네요.

늘 하나님께 안전 산행 기도로 무장 무사히 완주 완등 하심을 자축 합니다.

북한산 의상능선 그 험하고 난도 높은 등산길 함께한 아내와 필자 자찬하며..

대남문..하산길로 접어듭니다. 문수봉에서 관망되는 보현봉 또한 멋진 풍광도 감상하며...

아름답고 주변 풍광이 너무 아름다운 의상능선 마지막 봉우리 문수봉에서..

바라만 볼 수 있는 보현봉을 배경으로 다시 인증으로 남기며 한컷 담아 봅니다.

※북한산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보현봉 입산금지로 오를 수 없습니다. 2026년 12월까지

특별보호구역 (심야 기도하는 소음과 바위 및 시설물 휘손) 등으로 민원 제기 입산금지 구역입니다.

단속반에 적발시 과태료..1차 10만 원~ 1년 내 2차 30만 원  3차 이상 적발시 50만 원 입니다.

문수봉 정상을 찍고.. 대남문을 나와 북한산성 계곡길 따라.. 구기분소까지 하산합니다.

대남문에서 약 300m 내려온 현장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구기분소까지 2,2km

하산길도 돌로 형선된 험란한 암릉 하산길 만만치 안터이다.. 열심히 내려가고 있지요.ㅎㅎ

하신길.. 목교가 수없이 있더이다.. 고광교, 귀룽교, 빅스교, 돌단풍교, 우정교.. 등..

문수봉.. 에서 대남문 구기계곡 하산길.. 구기분소까지 약 2,5km  1시간 10분 소요됩니다.

구기탐방 지원센터까지 700m앞 입니다..휴..긴 숨을 몰아치며..하산길..

대남문에서 1,8km 내려 왔네요.

무려 6시간 이상 등산..북한산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코스 초급자 패스 중급자 도전해 보세요.

북한산국립공원 탐방지원센터.. 구기분소까지 완등 하산 완료 합니다. 현재시간 오후 4시 10분 국녕사 알바 30분 소요시간 포함.. 총 12km  2만 3 천보.. 6시간 10분 소요. (간식 및 휴식 사진 촬영 시간 포함) 초보 및 중급자 등산인들께 알려  드리는 말씀.. 북한산 등산 코스 의상능선은 난이도가 높고 어렵고 힘든 구간이 많으므로..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중급자는 본인이 체력을 감당할 수 있는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 볼만한 코스입니다.. 등산인들,이 코스는 설악산 공룡능선을 비유하며. 그만큼 힘들고 난이도가  높은 등산 코스로 정평이 난 코~스... 예전에 비해 등산로 정비가 잘 되어 있어 약간

등산하기 편하게 계단이 설치되어 있음을 알려 드리며 아내와 함께 오른 북한산 의상능선 완등, 등산 여행 후기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