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강릉 여행 오죽헌 시립박물관 탐방기

조선전기 건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으로..

유서 깊은 곳을 아내와 함께 탐방 둘러본 오죽헌(烏竹軒) 현장을 소개 합니다.

 

조선초기에 지어진 오죽헌 별당 건물 안으로 입장하여..주심포와 이익공의

형식을 보이고 있어 조선전기 건축물들을 사랑하는 이웃님들과 돌아 봅니다.

 

겨레의 어머니 신사임당...

민족의 스승 율곡 이이 가 태어난 성지 강릉 오죽헌/ 시립박물관을 탐방!

 

강릉 여행 오죽헌을 입장 처음 만나는 율곡 이이 동상입니다.

 

신사임당 초충도 화단 입니다.

 

오죽헌에는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 선생의 동상과 율곡 선생 유적평화기념비와~

신사임당 초충도 작품 소재로 삼은 식물을 실제로 심어놓은 초충도 화단 입니다.

 

조선시대 사임당 신씨의 삶을 재해석한 작품 "사임당 빛의 일기" 주연 (이영애.송승헌)

2017년 1월 26일부터 2017년 5월 4일까지 방송된 SBS 드라마 스페셜 작품 이였지요.

천재화가 사임당의 예술혼과 불멸의 사랑을 그린 드라마 출연진들의 손바닥 도장입니다.

 

자경문을 통해서 유적정화 기념비,문성사,오죽헌(몽룡실)로 올라 봅니다.

 

우측으로 보이는 사진.. 유적정화 기념비가 보입니다.

 

오죽헌 문성사 입구 입니다.

 

율곡선생의 영전을 모신 사당입니다. 원래는 이 자리에 어제각이 있었는데

1975년 오죽헌 정화사업 때 서쪽으로 옮기고 문성사를 지었다고 합니다.^^~

 

문성사 바로 옅으로는 오죽헌과 율곡 이이가 태어난 몽룡실이 있습니다.

조선초기에 지어진 별당건물 입니다.익공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건물 이란다.

 

사진을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보는 율곡선생의 "격몽요결"의 글씨를 탐독 할 수 있습니다.

조선전기 문신·학자 이이가 일반 학도들에게 도학의 입문을 지시하기 위해서 1577년에 간행한 유학서..

 

몽룡실..율곡선생 탄생방 입니다. 이 산실은 어머니 신사임당 태몽시..

흑룡(黑龍)을 보았다 하여 그 산실을 몽룡실(夢龍室)이라 이름지었다고 합니다.

 

문성사,몽룡실을 바깥채,안채를 돌아 보고..옮겨진 어제각은 촬영 담지 못했네요.

 

어제각은 율곡이이의 저서 격몽요결과 어린시절 사용하였던 벼루를 보관하기 위해서 지은것..

1788년 정조임금이 율곡의 위대함을 찬양하는 글을 벼루뒤에 새기고 잘 보관하라고 하였다.

따라서 강원도 관찰사가 이를 보관하기 위해서 지은 집이 어제각 입니다.

 

율곡기념관 입니다.

 

오죽헌  향토민속관 옅으로 솔향명품실 숍으로 들어가 봅니다.

 

향토민속과 뒤로는 여행객들..이곳을 방문한 기념으로 남기는 포토죤?

 

향토 민속관 명품숍을 돌아보고..

아내는 지페를 넣는 예쁜 봉투도 구매하고..강릉시립박물관 광장을 돌아 봅니다.

아쉽게도 오픈하지 않고 정문 입구가 굳게 잠겨 있어 돌아보질 못했네요.

 

시립박물관 광장 앞에는 겨레의 어머니 신사입당 동상이 있어 좌우 옅으로 촬영해 봅니다.

 

강원도 강릉 여행..오죽헌 전체를 탐방하고 입구쪽으로 내려갑니다.

 

잘 정비된 광장 푸르름이  마음을 안정(힐링)되게 하는 아름다운 오죽헌 광장입니다.

 

광장 뒷편에는 오죽헌 방문 기념으로 촬영할 수 있는 오죽 ★ 포토 죤이 있습니다.

오만 원 권 과(신사임당) 오천 원 권(율곡 이이) 초상화 속 여행자 자신의 얼굴을 내밀며.ㅎㅎ

필자 얼굴은 아내가 촬영 하고.. 아내 얼굴은 산마조아 말아톤이 촬영 기념으로 남깁니다. 

 

세계최초 모자화페 인물 탄생지 강릉 오죽헌 보물 165호 모두를 돌아 보고..

입장 하였던 입구쪽으로 내려 갑니다..고즈넉한 풍경에 율곡 이이 동상이 보이지요.

 

  오죽헌 관람 안내

 

○오죽헌/시립박물관 09:00~17:00 ※ 매표시간 이후에는 ○입장불가 09:00~18:00 1월 1일, 설날, 추석

○관람료 오죽헌/시립박물관(개인, 단체 30명이상), 대관령박물관(개인, 단체 30명이상) 2,000원

○어른 개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 입니다.

 

※코로나19 전국 확산 3단계 발령 위험 속 비상과 맏물린 또 하나의 재난 경보 입니다.

우리나라 전국 태풍 '바비' 영향권…날아갈 것 같은 비바람 휘몰아친다는 예보 입니다.

기상청은 오늘부터 바비가 매우 강한 강도의 태풍으로 발달했으며 오늘 오후께 제주도 서쪽

해상을 지나 26일 밤에서 27일 새벽 사이 서해상을 따라 북상한다고 주위를 당부했습니다.

폭우,비,바람피해 없으시도록 각별하시고.주변도 잘 살펴 피해 없으시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