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사진속으로

오산 세교지구 역사 깊은 고인돌공원

오산 여행 세교제1지구 고인돌공원에서~

품종별 장미꽃으로 흐드러지게 개화되어 있는 고인돌공원 옆으로는

장미뜨레..인공으로 조성되어 있는 실개천과 숲이 잘 가꾸워져 있습니다.

도시근린공원 고인돌역사공원을 방문하신 이웃님들과 함께 돌아 봅니다.

 

오산 고인돌공원을 여행하신다면 참으로 아쉬운 점은 공원 내 전용 주차장이 없습니다.

공원 화장실 뒤 주택단지 갓길에 주차를 해야합니다. 방문하시는 분들과  기 거주하고

있는 현지 주민들과 주차 시비로 마찰도 생길 수도 있다는 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고인돌공원 현장주소☞ 경기 오산시 금암동 174-1 (오산세교1지구 내)

 

고인돌☞ 큰 돌을 몇 개 둘러 세우고 그 위에 넓적한 돌을 덮어 놓은 청동기시대의 무덤이다.

영어로는 Dolmen 이라 하고, 한자로는 지석묘(支石墓)라고 한다. 돌로 지지하는 무덤이라는 뜻이다.

 

고인돌은 굄돌을 사방으로 세워 무덤방을 만들고 그 위에 덮개돌을 얹어 놓았는데..

상상을 초월하는 크고 무거운 돌을 보면서 어쩌면 지금 사는 우리들은 궁금증을 갖는다.

 

고인돌이 세계유산에 등재됨으로써 우리나라는 거석문화 유적의 나라로 주목받게 되었고...

고인돌은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으로 전세계적으로 분포 되어 있지만~

동북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지역 안에서도 우리나라에 집중되어 있다고 합니다.

 

할아버지바위와 할머니바위 입니다. ↓

 

1999년에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에는 남북한을 합쳐 모두 4만여 기의 고인돌이 있으며.

남한에만 2만6천여 기가 있는데, 그 중 72.4%에 달하는 19,068기가 전남지방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고인돌공원. 오산의 신흥 주택가 세교1지구, 타운하우스 지역을 들어앉힌 세교지구

어계산 자락에 위치..행정구역상으로는 금암동. 금암이란 검암이니 크고 검은 돌이라는 뜻이란다.

.

오산고인돌공원에는 화강암지대, 고인돌들도 마찬가지 이 지역에 흔한 화강암 이란다.

공원 아래로는 오산천 지류가 소류지를 품어가며 흘러간다. 잔디로 구성된 공원 전역에

고인돌들이 모여 있고, 녹음 산록에도 세 기 (4번, 5번, 6번)가 숨어 있습니다.

 

※오산 고인돌공원 숲놀이터, 숲체험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클릭

https://blog.naver.com/on2mommy/222251778110

※역사 찾아 맛따라 3,000리 / 50세이상 경기도민,문화지킴이

   자원봉사 역사.문화 탐방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010-5264-950

 

오산시에는 이곳 말고도 외삼미동에 두 기의 고인돌이 더 있는데, 이곳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오산 세교1지구 고인돌역사공원을 돌아 보며 흐트러지게 앙증맞게 핀 황홀한 장미꽃들의 향연..

고인돌공원 옅으로 조성되어 있는 장미뜨레... 지난번 포스팅 되어있는 현장을 반복 돌아 보며

역사 이전의 조상님들이 전설로 살아있는 고인돌역사공원 주변의 풍경을 담아 포스팅! 올립니다.  

 

사랑하는 이웃님들..그리고 방문하신 모든분!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으며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로 경건하고 엄숙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