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마라톤/등산 여행

수원 팔달산 정기받은 봄 나들이 성곽길 탐방!

조선시대 제2의 한양이라 불렸던 수원특례시 그 중심에는 수원화성이 존재하고 있는 아름다운 도시 수원,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축조한 우리나라 성곽건축 사상 가장 독보적인 건축물로 장엄한 면모를 갖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4대 문 중  한 곳.. 사방으로 길이 열려 있다는 팔달문 八達門 (보물 제402호) 수원화성 관광지 수원 팔달산 정기받은 봄 나들이 성곽길 팔달문을 기점으로 수원화성 하남지 터, 엣 중앙극장 터를 돌아본 후.. 팔달산 정상 오르기 전 홍난파 노래비 대한민국독립기념비, 서남암문, 서남포사, 서남, 화양루까지 수원화성 주요 볼거리가 있는 봄 나들이 나 홀로 수려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체험하며 담아낸 성곽길입니다.

 

수원특례시 팔달문(八達門) 전경입니다. ※건축시기 조선 정조(20년) 1796년 완공된 수원을 대표하는 성곽입니다.

수원화성의 남문 이며 1964년 9월 3일 대한민국 보물 402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문류의 규모는 높이 9m.. 너비 25m이고 누상에 팔달문, 동종이 걸려있습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성곽의 남쪽에 자리한 이 문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중층 우진각지붕건물입니다.

1796년 정조(20) 수원에 성곽을 쌓으면서 그 남문으로 세운 문으로 성의 서쪽에 팔달산이 있어 거기서 이름을 따왔다.

 

수원특례시 팔달문 후, 측면입니다.

팔달문 성곽 중.. 검고 갈색 돌은 자연 그대로.. 흰돌은 보수 축조된 형태입니다.

 

팔달문을 지나 수원시내의 예전 중앙극장 자리도 돌아보며 엣 추억도 더듬으며..

세게 문화유산 수원화성 안내소에서 안내를 받고.. 성곽길 전격적으로 탐방 올라봅니다.

 

수원의 명소 중앙극장 구 건물이 현재까지 오래도록 자리하고 있더이다..

엣적 학창 시절 벤허.. 십계 등.. 학교에서 단체로 관람했던 시절도 떠올리며...ㅎㅎ~

 

수원 중앙극장 골목을 나서면.. 팔달산 성곽길 따라 오르기 전.. 수원화성 하남지 터입니다.

현재 이곳에는 보리를 파종하였다고.. 산책하며.. 밟지 말고 보호해 달라는 현수막도 걸리고..

 

수원화성 팔달문 관광안내소를 지나 팔달산 성곽길로 오르며 내려다본 수원시가지입니다.

오늘까지 봄 날씨답지 않게 아침저녁으로 춥다는 느낌 비바람에 곱게 매달려 있는 벚꽃도 담아 보며..

 

팔달산 성곽길 중턱에 자리한 고향의 봄.. 홍난파 노래비..도착합니다. 약 30여분 소요됩니다.

수원이 낳은 우리 음악계의 선구자 홍난파 선생(1898년~1941년) 곡을 지으신 고향의 봄 악보와

1968년 10월 15일 화홍 문화젯날 가을에 우리 고장 어린이와 어른들의 정성으로 여기 노래비를 해 세움...

 

홍남파 노래비를 지나 우측으로 오르면 바로 남포루에 도착 합니다.

성곽길.. 남포루는... 성벽아랫부분까지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으나 성안에서는 외관상 단층으로만 보입니다.

수원화성 성곽길 따라 팔달산 남쪽 중턱에 위치하고 있으며 성밖으로는 약 8.8m 돌출되어 있습니다.

 

남포루 성곽길에서 바라본 수원특례시 시가지 전경입니다.

좌측으로는 지난 습설(濕雪) 피해를 입은 소나무가 동강 잘린 상태로 서 있는 모습..

 

현재 팔달산 정상에는 3.1 운동 기념탑과 대한민국독립기념비가 자리하고 있더이다.

※3.1 운동 기념탑은 일제강점기인 1919년 3월 1일에 있었던 3.1 운동을 기념하며..

※대한민국독립기념비는 광복을 기념해서 1945년 8월 15일 군민들과 학생들이 뜻을 모아 세운탑입니다.

 

수원화성.. 팔달산 정상 서장대로 가는 성곽길..

 

팔달산 정상 서남암문과 서남포사에 도착합니다.

성곽의 깊숙하고  후미진 곳에 적이 알지 못하도록 축조된 출입구입니다. 사람이나 가축이 통과하고..

군수품을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었으며 이 문은 용도(甬道) 담을 양쪽으로 쌓아 만든 길)의 출입문입니다.

 

암문(暗門)~성벽의 누(樓) 없이 만들어 놓은 문으로 적의 눈에 뜨이지 않는 곳에 만들어

평소에는 돌로 막아 놓았다가 전투 시 필요할 때 비상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암문에는 일반적으로  적에게 보이지 않도록 양식이나 무기 물자들을 반입하거나 

사람들이 은밀하게 내왕하는 용도로 만들어져 있으며 문의 크기도 말 한필이 간신히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좁고... 암문 위로는 보통 성곽과 같은 높이로 축조되어 있습니다.

 

서남암문을 지나 용도(甬道)입니다.

 

서남각루 서적 제3호 (화양루)에 도착합니다.

서남각루는 화성의 4개 각루 중 하나로 화성성곽 팔달산 서남쪽 끝머리에 있으며.. 일명 화양루라고 부릅니다.

각루는 성곽의 비교적 높은 위치에 세워져 주변을 감시하고 군사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설치한 건물입니다.

 

서남각루..華陽樓.. 편액은 華 자는 화성을 뜻하고 陽 자는 산의 남쪽을 뜻 한다고 합니다.

 

수원특례시 팔달구.. 팔달산 팔달문이 있는 구 시가지를 바라보며 하산합니다.

 

경기도 수원특례시 팔달문 관광안내소까지 수원화성 성곽 길 팔달산 정상 일부를 돌아보고.. 회기 하산을 완료합니다.

존경하는 티스토리 구독자 및 방문하신 모든 분... 수원화성 성곽길 팔달문과 팔달산에 대한 역사 공부 도움이 되셨나요.

 

지난주와 봄을 맞는 기분도 사라진 요즘.. 조, 석으로 아직 쌀쌀한 느낌마저 듭니다. 주초 비바람과 진눈깨비 함박눈도 날리며

움츠려드는 날씨에 화려하게 핀 벚꽃들도 쪼그라 들었다가 오늘로 비로소 활개를 되찾은 듯 막바지 벚꽃 여행 진행입니다.

아직까지 벚꽃 앤딩 즐기지 못하신 분들.. 수원의 명소 팔달산 구 도청 주변과 서호공원에 만개한 벚꽃 여행 추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